밝힌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연예술서비스는 거의 모두 노동(몸)으
로 이루어지는 수작업이므로 수요가 늘어도 즉시 그에 대응해서 생
산성을 높여 공급을 증대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가격을 올리면 고
액소득자만의 독점물이 된다. 둘째, 일반재화는 소비자가사용하면
문화예술 교육을 통한 잠재 관객을 개발시키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 그림 10 > 성남아트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카데미
또한 미래 관객인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는 2007년 청소년 공연예술 감상법 “나는 클래식이 좋아요” 가 있으며 이매 중
예술산업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일 뿐 아니라 중앙정부의 문화정책에도 이미 공연예술산업을 지원 육성한다는 정책도 수립하여 집행하고 있는 현실로서 제주 또한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특별자치도”라는 정책이 화두가 되고 있다. 그리고 제주라는 지역을 세계에 알리고 발전시키고 경쟁력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내 뮤지컬 산업분야에 미래 예술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예술경제학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