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를 죽이지 말며, 이미 탄생한 아기도 살해하지 말라.”
- Didachè
2. 12세기
가톨릭 교리는‘연속적 영혼 주입론’이라 하여 형성된 배아와 미형성된 배아를 구별(물리적 단계가 아닌 영혼의 발전적 단계에 관한 개념)하고, 배아 혹은 태아에게 영혼이 단계적으로 주입된다는 논리를 펼침
2. 가톨릭의 입장
교회의 전통은, 인간 생명은 모든 성장과정에서와 똑같이 출발에서부터 보호받고 사랑받아야 한다고 언제나 주장해 왔다. [디다케](Didachè)에는, "인공유산으로 태아를 죽이지 말며, 이미 탄생한 아기도 살해하지 말라"고 명백히 서술되어 있다. 또한 아테나고라스에서는 인공유
따른 찬반양론은 우리나라에서도 활발히 논의 되고 있다. 임신중절은 무엇인지와 임신중절의 방법, 임신중절에 대한 우리나라의 실태와 의식, 임신중절의 찬반을 둘러싼 논쟁, 찬성론자의 입장 등을 중점으로 임신중절의 실태파악과 문제를 해결하는 현실적인 대안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 서 론 (Bruce Tucker 사건)
(1) 사건 1 : Bruce Tucker 사건
1968년 5월 미국 버지니아 주의 부르스 터커(이하 터커)라는 흑인 노동자가 공사장에서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게 되어 머리에 중상을 입게 되었다. 터커는 두개골 골절과 경뇌막하혈종(Subdural hematoma), 뇌간좌상(Brain stem Contusion)진단을 받고 뇌수술
입장에서의 책임감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3. 인공유산(낙태)의 원인
1) 남아선호사상(男兒選好思想)
88년 남녀 출생 세계평균 비율은 107: 100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113.6: 100이었으며, 89년엔,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매년 낙태를 당하는 태아가 1만 8천 여 명이었으며, 1991년 유엔이 발간하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