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IP는“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라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밝히고 있다.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지적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재화에 대한 소유권에 유사한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미디어와 기존 문화산업에 각각 근거를 두고 있는 일종의 ‘응용(application)’ 재화이다. 최근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꼽고 있는 ‘지능형 애니메이터(또는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
Ⅰ. 서 론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
미디어 산업의 대변혁
인류의 위대한 유산 컨버전스는 불행히도, 이걸 어떻게 할 수 있는지는 그 리고 이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그 누구도 모르고 있다.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가 만나 새로운 지식의 장을 펼치는 곳인데 과거의 풀뿌리 미디어와 기업형 미디어의 충돌은 이미 방송과 신문이라는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볼 때 스토리텔링은 구조적·감성적·상호작용적 양식이라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문학뿐 아니라 미디어 영역, 마케팅·경영·정치 영역 등 사회 전반에 확산되었다.
Ⅲ. 결론
두 드라마는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이라는 컨벤션을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