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예술론(미론)
(W.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손효주 옮김, 201-241 쪽 내용요약 및 보충)
1. 미학에 관한 플라톤의 저술들
플라톤은 미학의 문제 및 명제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플라톤의 저술들 속에서 매우 폭 넓은 미와 예술에 대한 그의 생각들 (비록 그것들이 주로 암
1. 미론과 예술론의 관계
미의 개념은 서구 미학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미적 경험은 예술을 통해서만 가져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개념적으로 "미적(aesthetic)"이라는 말과 "예술적(artistic)"이라는 말 간에 근본적인 구별이 있음을 뜻한다.
본래, "미적"이라는 말은 우
Ⅰ. 개요
오늘의 예술은 장르의 세분화를 멈추고 통합의 길을 걷고 있다. 시와 음악, 사진, 무용, 영화 등 인접장르의 구분이 무너지고 크로스 오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 배후엔 이 시대의 첨단 멀티 미디어 기술이 있다. 어떤 예술도 저 홀로 우뚝 설 수가 없다. 이찬진이라는 이름으로 대변되는
1. 우리의 예술개념과 그리스의 예술개념
예술의 체계, 예술활동의 구분의 차이
-오늘날 통용되는 예술분야 중 고전시대에 존재하지 않는 것 있음
-오늘날 따로 행해지는 예술활동을 함께 수행하고 단일 예술로 간주하거나 역으로 오늘날 하나로 보는 예술분야를 상이한 것으로 보았음.
예술개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