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30년대의 소설
소위 전형기로 일컬어지는 1930년대 소설의 양상은 서론에서 말할 것처럼 수적인 면에서의 팽창과 더불어 그 소설작품들의 경향 역시 그리 간단하게 파악되는 것 같지 않다. 1930년대 초반까지 위세를 떨치고 있던 카프와 그 영향 하에 있었던 작가들의 작품은 물론 서구 모더니즘의
‘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의 ‘동백꽃’, 김동리의 ‘무녀도’, 황순원의 ‘별’등이 이시대의 중요한 작품들이다. 그러나 1930년대의 현실 반영으로서의 소설적성과는 무엇보다도 장편소설에서 찾을 수 있다. 염상섭의 ‘삼대’, 심훈의 ‘상록수’등이 이런 예이다.
2. 1930년대근대극의 흐름
1930년대에 형성되고 발전된 순수문학이 더욱 더 자신을 강화시키고 완성시킨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러한 순수문학의 자기 심화 과정에서 특히 돋보였던 것은 문학적 전통에 대한 강렬한 의식이었다. 1930년대의 순수문학이, 해외문학파의 활동이나 모더니즘이 예증하듯이, 서구문화의 동향을 그 나름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하는 등 특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