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모호성이 드러난 시
바람부는 밤중
구름깔린 하늘에는
초롱이 세 개 -
우리는 이 밤을 타서
집을 떠난다
먼지 앉은 시계
녹슨 바늘은
깨어진 들창으로
새벽 세 시를 가리키고
도시는 잠들고
고양이 눈방울까지
잠자는 이 밤-
새벽은 새벽을 실고
구멍난 들창으로 기여든다
밤새여 찍은
김춘수의 「꽃」을 원텍스트로 하는 이 각각의 패러디 텍스트들은 긴 패러디의 역사속에서 서로의 의미를 보충하는 혈연적 관계를 맺는다. 이처럼 패러디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텍스트와의 변증법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고,그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텍
풍자란 무엇인가?
넓게는 문학 양식적 특성을 지칭한 개념
동시에 좁게는 문학적 형상화 방식의 하나로 설명
그 개념범주가 다양하고 다층적
특별한 의미로 한정하여 그 본질을 규정하기 어려움.
사악이나 우행을 문책하거나 악을 교정, 풍간을 목적으로
아래 사람이 위 사람에게 풍자하는
3) 문법적 모호성
문법적 모호성은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다양해 질 수 있는 문장의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갖게 된다. 같은 형태의 문장일지라도 어떤 어휘가 문맥상 어느 위치에 놓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질 수 있다.
a. 아침 식탁의 반쯤 피어 있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