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모호성이 드러난 시
바람부는 밤중
구름깔린 하늘에는
초롱이 세 개 -
우리는 이 밤을 타서
집을 떠난다
먼지 앉은 시계
녹슨 바늘은
깨어진 들창으로
새벽 세 시를 가리키고
도시는 잠들고
고양이 눈방울까지
잠자는 이 밤-
새벽은 새벽을 실고
구멍난 들창으로 기여든다
밤새여 찍은
3) 문법적 모호성
문법적 모호성은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다양해 질 수 있는 문장의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갖게 된다. 같은 형태의 문장일지라도 어떤 어휘가 문맥상 어느 위치에 놓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질 수 있다.
a. 아침 식탁의 반쯤 피어 있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
교과서의 마력이다. 문학을 싫어하는 청소년은 거의 드물 것이다. 그들은 교실 밖의 문학은 좋아하리라 굳게 믿는다. 그런데 왜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학은 그들에게 재미가 없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우리는 문학 수업을 재밌게 할 수 있을까? 이는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라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연구해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