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성
단오놀이(신윤복 조선후기)
(그림)
기녀들이 속살을 드러낸 체 목욕을 하는 이 장면은 그야말로 남자들을 뇌쇄시킬 만큼 매혹적이다. 또한 이녀들의 붉은 치마와 배경에서의 녹색의 대비는 보다 그녀들의 살색의 몸을 더욱 더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또한 훔쳐보고 있는 어린
카라바지오와 렘브란트. 두 화가 모두 ‘빛’으로 유명한 화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금색을 바탕으로 밝은 색의 조화로써 구성된 초기 작품에서부터 격하게 억제된 빛으로 조명된 만년의 음울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카라바지오의 예술은 언제나 빛과 형상에 대한 근본원칙을 확립하고 있다.(*네
미술의 이해
이탈리아 초기 바로크의 대표적 화가.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잘 표현하였고 근대사실(近代寫實)의 길을 개척했다.
본명 Michelangelo Merisi. 베르가모 근교의 카라바조 출생. 초기 바로크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1584년 밀라노의 화가 시모네 페테르차노에게 사사하고 그 후 로마로 가서 처음에는
며칠간 학군사관생도생 모집에 관한 일로 수업에 결석을 했다. 나랑 같이 듣는 녀석도 함께 지원을 한 터라 우리는 누구에게도 의존할 수가 없었다. 시험이 있는지없는지, 과제가 있는지없는지도 말이다. 그 며칠 빠진 사이에 과제를 내주셨을 줄은 정말 꿈에도 생각지 못했던 일이다.
솔직히 말하자
카라바지오의 후계자인 만프레디, J. 리베라, 루 바란탄, 혼트홀스트 등에서 비롯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19세기 후반 프랑스 화가 쿠르베 등의 영향으로 나타난 사실주의의 새로운 경향을 지칭한다. 비평가 J.A. 카스타냐리는 1860년대부터 70년대 풍속화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파스티안 르파주와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