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50년대의 여성국극여성국극의 레퍼토리는, 남녀혼성 창극의 레퍼토리가 그렇듯이, 크게 <춘향전>, <심청전> 등의 고전 소설군과 야사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사극군으로 나뉜다. 이외 서구의 고전들을 번안한 공연도 있었다. <청실홍실>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흑진주>는 <오셀로>를, <초야에
여성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창극이다.
창극이라 불리던 것이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민족주의적 동향에 따라 전통을 계승한 음악이라는 의미로 국극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
즉, 해방 직후 국극으로 개칭한 것은 우리 문화에 대한 애착과 정통성을 강조한 것이다.
2. <해님과 달님> -
2. 여성국극의 역사
1) 소리판에 등장한 여성
근대이전 시기- 무례 및 굿놀이를 주도한 무당들 & 여사당패
근대 이후- 1910년대~1920년대 중반 기생조합 & 여성가극단
이에 이어 본격적인 여성국극단체가 결성되기 시작하였다. 1948년 결성된 여성국악동호회가 여성국극단체의 처음이다.
2) 여성
Ⅰ. 1950년대의 사회복지
해방이후부터 제1공화국에 이르는 기간은 신생 대한민국의 기본적 내용과 발전 방향을 결정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는 시기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이 작업은 세계 냉전 체제라는 외부적 자국에 의해 규정당하고 말았다. 민족분단과 이데올로기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