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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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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50년대의 여성국극

Ⅱ. 1950년대의 문학

Ⅲ. 1950년대의 시문학

Ⅳ. 1950년대의 시의식
1. 사회적 불안과 황폐 의식
2. 전통적 시 의식 계승의 명암
3. 소시민적 의식의 침윤과 지양
4. 분단 극복의 문제

Ⅴ. 1950년대의 소설
1.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이 쓰였다
2.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3.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고 적극적 참여 의식을 보였다
4.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다룬 순수 소설도 쓰였다

Ⅵ. 1950년대의 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50년대의 여성국극

여성국극의 레퍼토리는, 남녀혼성 창극의 레퍼토리가 그렇듯이, 크게 , 등의 고전 소설군과 야사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사극군으로 나뉜다. 이외 서구의 고전들을 번안한 공연도 있었다. 은 을, 는 를, 은 을 번안한 것이다. 이들 가운데 여성국극의 레퍼토리를 대표하는 것은 창작사극이라 할 수 있다. 창작사극의 번성은 1950년대 연극계의 전반적인 양상이었지만, 특히 여성국극이 사극 위주의 레퍼토리로만 구성되었다는 점은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국극이 일본의 소녀가극단 보총, 즉 다카라츠카와 흔히 비교되면서도, 일본 소녀가극단의 아류라고만은 볼 수 없는 여성국극 고유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 한국 소설에 나타난 분단 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축된 양상을 띤다. 라고 김현씨는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당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인정론적 휴머니즘’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으로 냉철한 분단인식의 유형을 보여주는 데까지는 실패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참고문헌
○ 김지혜(2009), 1950년대 여성국극의 공연과 수용의 성별 정치학, 한국극예술학회
○ 노용무(2000), 1950년대 모더니즘 시론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 박형준 외 1명(2007), 1950년대 문학교육의 지형학, 한국문학교육학회
○ 서영인(2000), 1950년대 소설과 풍자, 한국어문학회
○ 장백일(2006), 1950년대 초의 시문학, 한국역사연구회
○ 채종한(2001), 존재론적 시의식에 관한 연구 : 1950년대 박양균, 이철균, 김춘수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