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 한국 소설에 나타난 분단 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축된 양상을 띤다. 라고 김현씨는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당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급진적으로 맞은 우리는 문학 또한 예외가 아니었음을 안다. 새로운 형식의 시와 연극과 소설이 생겨나고,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문학이란 울타리로 보호막을 치고 산 사람이 있는가 하면 사회 속으로 몸을 던져 힘껏 노래를 불렀던 사람도 있다. 이념의 대립이 문학에서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년대에 이른 지금까지 장애인복지의 낙후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또한 일부 실시된 복지 프로그램도 시혜적 차원의 접근으로 인해 실질적 효과는 물론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강화시킨 측면이 있다는 것도 부인하기 힘들다.
우리가 1950년대 장애인의 삶과 문제를 돌이켜 보는 것은 현재
시운동이 바로 새로운 시적 경향의 중심을 이룬다.
52년의 <후반기>모더니즘시운동은 정적인 세계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현실의 적극적인 반영 내지는 비평을 새로운 내적인 방법에 의해 시도하며, 불안에 싸인 문명의 인상 내지는 인간의 내면의식을 현대적인 언어로 쓴다는 시도는 쉬르
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