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한국의 영화 산업
언제부터인가 우리영화에서 1000만 관객이라는 경위적인 기록을 세우는 영화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전체 국민 4명 중 1명꼴로 영화를 관람했다는 말이 된다. 특히 어린이층과 노인층을 제외한다면 거의 모든 국민이 영화를 봤다고 해도 과장이 아닐 정도다.
한국 영화산업의 전국
전략적인 문화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잘 이해해야 한다. 문화의 시대에는 감성소비자를 이해해야만 한다. 지금은 고객감동을 넘어 고객 충격을 강조하는 시대이며 예측하지 못한 충격적인 감동은 문화마케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나 라이프스타일에도 보편적인 질서가 흐른
Ⅰ. 개요
문화이론의 핵심은 사고유형이 사회조직의 형태와 연결된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사회관계가 그를 정당화시켜주는 특정한 문화편향 혹은 우주론(cosmology)을 생성한다는 것이다(Douglas, 1982a; Thompson, Ellis & Wildavsky, 1990). 따라서 개인들은 자신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사회관계의 형태를 정당
예술작품에 깃든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관한 지식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면에서 본인이 선택한 수원화성의 경우 문화유산자원의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수원화성에 대해 알아보며 수원화성을 관광적 측면에서의 1차 목표시장으로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소개하고
등 노동환경 개선에 머물지 않고 문화생활 전반에 혁명적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는 게 일반적 예상이다.
주 5일 근무제의 긍정적 영향으로 일차적으로 여행업을 포함한 관광산업, 여가산업의 성장은 물론, 나아가 문화예술 소비시장의 확대로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과학기술과 대중매체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짐에 따라 예술의 상업화는 급성장하여 현재 그 규모가 전체 시장에서도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단적인 예로, 헐리우드의 영화 한 편은 제작과 흥행으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평균 1년 매출액을 훨
예술에 대한 수요가 다양화되는 한편, 학습과 참여 위주의 예술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국민의 기본권으로 문화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노인, 청소년, 농어민,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수권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에 시장․경제의 논리가 도입되
예술가로써 현실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모른 채 오로지 맨주먹―온갖 미술 관련 기술과 이론―으로 세상을 헤쳐나가야만 한다. 그렇기에 돈 되는 미술 관련 직업과 대박나길 바라고 바라며 그리는, 도박과도 같은, 직업 전자인 돈 되는 직업으로는 디자이너가 대표적이며, 시장이 요구하는 예술 활동과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
어렵다. 예컨대 뉴욕의 소호 거리, 파리의 까르띠에 라땡 등은 오랜 세월 걸쳐 자생적으로 형성된 거리이다. 최근에 제정된 서울시 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16층 이상의 고층 건물과 1000 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는 공연장, 전시장 등 문화예술 공간의 설치가 의무화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