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는 자본주의적 재구조화와 기술적 혁신의 결합이 사회, 도시, 지역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주된 요인이라는 것이다. 우선 자본주의적 재구조화는 1970년대의 유가급등으로 인한 선진자본주의의 위기로 인해 비롯되었다. 70년대 이전의 사회구조는 케인스 원리에 기초한 안정된 국가조절, 복지주의적
#사이버란 무엇인가?
오늘날 '사이버'는 '가상'(virtual)이라는 의미를 갖는 접두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정착된 새로운 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용법은 용어의 의미의 면에서 '이중의 혼란'에 기초하고 있다. 첫째, 그것은 접두어가 아니라 흔히 인공 두뇌학으로 번역되는 '
1. 배경설명 - 알제리의 민족해방운동
17세기에 오스만투르크제국이 쇠퇴하기 시작하자 이 지역은 투르크의 형식적인 종주권을 인정하면서도 실제로는 독립국에 가까운 정치형태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이 무렵부터 서유럽 여러 나라가 서아프리카의 기니만 연안에 무역기지를 만들어 해상교역이 활
신약요약정리
제 1 과 예수는 누구인가?
하나님과 관계해서는 하나님과 동등한 "신적인 존재" , 인간과 관계해서는 인간을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화해시킨 "구속자" or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는 존재" =>기독교 신앙
(1)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선생님은 그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이다. 품질과 가격으로 경쟁하던 기업의 마케팅환경도 점차 기업의 모든 유 무형적 자산을 통합한 기업이미지 향상에 주력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는 좋은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 것이라는 믿음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보, 통신 및 기술의 발전
1. 예견자에서 예언자로 : 모세의 복종 시험
미래는 언제나 의미의 커다란 보고(寶庫)였다. 예언자들의 전설은 인간이 신의 뜻을 미리 해독함으로써 신이 변덕을 부려 희생양이 되었으나 드디어 풀려나 믿음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독립적이고 자의식적 자아를 지향해온 노력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
Ⅰ. 서론
(들어가기에 앞서)
field work를 통한 text 연구는 사회에서 윤리적으로 배척받는 근친상간이라는 금기에 대한 접근이었으므로 상황적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었음을 논제 연구에 앞서 미리 밝혀둔다. 발표되는 내용이 학술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가정한다.
1. 논제와 연구문
공동체로 나뉘어진다. (즉 플랜더즈어 사용 공동체, 프랑스어 사용 공동체, 그리고 독일어 사용 공동체). 그리고 개혁의 두 번째 노선은 더욱 자치적인 권력을 원하는 지역들에게서 제시된 보다 경제적인 부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이렇게 세 지역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플랜더즈와 브뤼셀 수도,
논제점
1) 자본의 착취에 덧붙이고 싶은 또 하나의 착취
맑스는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을 정교하게 분석한다. 부르주아 계급의 이윤은 노동의 잉여가치의 착취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사적소유 제도이다.
사적 소유 - 자본가의 생산수단 독점 - 노동의 잉여가치 착취 - 자
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