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에 나아가서 사회를 조형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는 미디어 이론은 광고에 있어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광고만큼 세태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이미지도 없다. 끊임없이 새로운 모습을 모색하는 광고는 우리 일상에서 나온 여러 가
대중문화와 관련된 이론들 정화이론
(1) 인간과 동물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은 죽음(파괴)과 성적본능을 가지고 있어서 억압된 증오심과 성적욕구는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지 분출해야 한다고 한다. 이 이론은 유해미디어 접촉자들의 성적인 긴장과 증오심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가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이야 하는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텔레비전 수용과 영화관람이 과연 가부장제적인 질서로의 편입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대중매체가 가부장제의 유지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더라도,
이론
거브너등의 문화계발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텔레비전은 기술적으로 만들어지고 매개되어진 메시지 체계로서, 이를 통해서 세계를 보거나 이해하는 공통의 방법을 공중에게 전달함으로써 현상을 선택하거나 해석하거나 하는 공통의 방법을 만들어낸다.” 라고 하였다. 언론매체가
대중의 이데올로기적 의식을 지배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를―사회적으로 갈등의 소지가 생길 수 있는―이데올로기적으로 안전하게 사회에 정착하게 할 수도 있다 강준만 외, <대중매체와 사회>, 세계사, 1998, p.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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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영화는 또한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고 더 변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
청소년은 이미 아동도 아니고 그렇다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할 때를 기다리고 있는 유예상태의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한 심리적 특징들을 지니게 된다.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moral)이라는 말은 매우 추상적이어서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속에는 철학적, 윤리적, 경험과학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도덕성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res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이것은 예절, 관습 등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행(Delinquent)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과오를 범하다, 의무를 태만하다라고 하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소위 바람직하지 않는 행위가 비행이리고 불리워진다. 비행이라는 것은 본래 법률적인 용어로서 일정한 행위규범에 반(反)하는 행위내지 인격적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비행의 개념에 대하영 영(P.U
프레임을 통해 극복한다. 첫 번째 위기는 미래자동차가
저널리즘 변질의 명암(明暗) - 문화계발효과와 독립매체의 등장
저널리즘의 변질이 가져온 부정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저널리즘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는 문화계발효과 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문화계발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