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세계적으로 30년대는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는 반동적 움직임이 도처에서 활개를 치던 시기이다. 이와 같은 세계사적 상황 속에서 우리 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조건이 한 걸음 더 악화되었다. 만주사변(1931)에서 중일전쟁(1937)을 거쳐 태평양 전쟁(1941)으로 확산된 일제 군국주의의 전쟁광적 에스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제3장 최서해 탈출기
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
1) 최서해의 생애
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
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
③ 최남선
제3장 최서해 탈출기
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
1) 최서해의 생애
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
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
③ 최남선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1. 작가소개
1) 김소월
①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들을 사용하여 누구보다 쉽게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