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본 과제물은 월북작가 박태원과 걸출한 문학가 정지용의 문학의 존재방식을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는 매우 어려운 것인데, 왜냐하면 서로 다른 철학, 사상, 문학, 양태 등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이기 때문이다. 박태원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
1) 공통점
(1) 모더니스트
박태원을 흔히 모더니스트라고 부르고 있다. 탁월한 언어감각,
박태원에 있어서 1930년대는 일제에 의해서 조성된 도시문화가 밀려와 호화로운 양상에 비추어 인간적 소외감에서 한발자국 나오지 못하고 식민지현실에서 지식인의 내면의 갈등을 분출 못하고 좌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그는 청계천 변의 다옥정이라는 곳에서 살았고 부친의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청계천변의 ‘다옥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하였으며 가족분위기는 대체로 개화사상과 신교육에 긍정적이었고, 이런 가정환경이 박태원의 성장과 이후 창작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어렸을 때부터 할아버지 밑에서 한문 교육
박태원 소설의 특징
1) 박태원과 기법
안회남은 1939년 2월 문장지에서 박태원을 ‘기교주의자, 스타일리스트, 형식주의자 또는 미문주의자’라고 규정짓는다. 박태원은 새로운 기법을 통해 다양한 문체실험을 했고 당시의 창작 관습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으로 평가되었다. 박태원은 당대 조선 문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박태원박태원은 1910년 1월6일에 서울 수중박골(京城府 茶屋町 七番地)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密城이고 고려 충선왕때 밀성군으로 봉임된 陟의 이십오 대 손이다 조선총독부 보관본인 密城 朴氏世譜에 의하면 증조 朴承鎭은 張仕郞, 조부 朴斗秉은 삼서관을 지냈으며, 부친 朴容桓은 주사였고 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