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실천적 측면
<성서조선> 그룹의 정신주의가 그 예언적 측면이 함석헌의 한국사 연구와 그 뜻의 일깨움으로 전개되었다면, 그 실천적 측면은 김교신으로 대표되는 속죄양 의식으로 드러난다. 이 후자는 현저히 원론적이며 우치무라 간조의 사상과 밀접히 관련된다.
실천적 측면은 1930년대 농촌 사
Ⅰ. 소설작가(소설가) 박경리
1955년 8월, 박경리는 등단한다. 박경리의 삶은 이대부터 소설 쓰기 그것만으로 채워진다. 정릉과 원주에 칩거하면서 오직 글쓰기로 사회적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박경리의 초기작은 주로 단편이고, 작가가 살아온 삶의 내력이 많이 담겨져 있다. 남편과 아들을 잃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저자 박태원
1930년대의 대표적 소설가이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저자인 박태원은 1909년 한성부에서 출생하였으며 숙부와 숙모가 의사, 교사로 일하는 개화적인 집안 분위기에서 자랐다.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 재학 중이던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을
1. 작가 박태원에 대한 소개
- 필명 몽보·구보·구보·박태원으로 서울 출생이며 경성제일고보, 도쿄호세이대학 예과를 중퇴하였다. 1926년 [조선문단]에 시‘누님’이 당선되었으나, 소설로서의 등단은 1930년‘신생에 단편‘수염’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한 이후 반계몽, 반계
작가 소개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이고 본관은 강릉이다. 1910년 9월 23일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서 부 김연창(金演昌)과 모 박세창(朴世昌)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13년에 부모를 떠나 아들이 없던 백부 김연필(金演弼)댁에서 24세까지 자랐다.
그는 보성고보(普成高普)를 거쳐 경성고공(京城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하였다.
Ⅱ. 본 론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
<홍길동전>은 17세기 소설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의 하나로서, 16세기 초까지 실제로 살고 있었던 홍길동에 대한 설화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임진왜란 이후의 불합리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