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다.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인간들의 무한한 지식 및 가치 추구에 대한 욕구의 생성과 이러한 욕구충족을 위하여 학습에 몰두한 결과 초래된 사회의 급속한 변화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양상은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기계, 기술, 공학, 물질, 문명, 탈산업화, 정보화, 전문화의 발달
예를 들어 성장기에 있는 사업의 경우 마이너스 현금 흐름과 낮은 투자 수익률 등 성과가 좋지 않을 것이므로 새로운 시장 접근 및 역량 형성의 관점에서 성장률, 새로운 제품이 총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으로 사업의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여야 하며, 성숙기의 경우 현재의 시장 점유율의 유지 및 향
등(1999)에서도 성장단계에 따른 최고경영자의 역할변화를 볼 수 있다.
Ⅱ. 중소벤처기업의 개념
◦국제적으로 명확히 정립된 학술적 개념은 없으나, 미국의 경우 사업의 위험성은 높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기업으로 보통 Venture Capital(모험자본)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함.
산업공학(IE)의 논리적 근거를 무시한 인위적인 인적 작업통제로서 작업방법의 미표준화와 작업연구를 도외시한 습관적 작업으로 작업개선과 이에 따른 작업실적 기록관리의 불비 및 불완전으로 비과학적이고 경험적인 명령계통에 따른 작업통제 관리를 행하고 있으며, 이의 개선대책으로 작업연구를
산업혁명후 급속한 경제발전과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로부터 시작한 짧은 역사를 가지나 독일경영학은 17세기 사봐리로부터 시작된 오랜 역사를 가진다.
둘째, 미국경영학의 경우 ‘실제에 있어서의 필요’라는 자연발생적 과정을 거쳐 실천과학적 성격이 강한 반면 독일경영학은 기술론으로서 보다
산업의 기업들도 매수하였는데, 일단 매수된 기업은 전술한 PPM의 논리에 따라 단기이익을 내어 그룹 전체의 현금자금을 윤택케 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이리하여 PPM식 미국의 기업매수의 유행은 성숙산업을 필요 이상으로 빨리 쇠퇴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Ⅱ. 기업경영의 환경
□ 자
개념
- 자동화란 기계적, 전기적 그리고 컴퓨터형 system을 응용하여 생산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부품을 가공하기 위한 자동 기계 공구
․자동 조립 기계
․산업용 로봇
․자동 물류 처리와 보관 시스템
․품질 관
산업을 “문화상품의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하고, 출판산업, 음반산업, 게임산업, 영화산업, 방송산업, 공연산업 등을 문화산업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러한 분류체계는 우리의 문화산업과 비슷한 개념인 영국의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이나 캐나다의 예술산업(Art Industry), UNE
공학적 개념으로 1950년대 이후에야 경영학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2) 시스템의 정의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체”
현대 경영학에서는 결국 조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는 관점을 채택
예) 인간, 시계, 기업조직, 식물, 동물 등
3) closed system vs open system
① closed sys
공학적 배려를 하고 있다.
문화시설의 최우선 조건은 거대한 외형이나 화려한 내부 시설이 아니라 편리한 접근, 문화간 연계 기능, 주변 지역과 공유 개념 등이다. 인위적으로 형성된 문화의 거리에는 유흥업소만 가득 차고 경제 논리이상의 가치 추구적, 공유적 문화 개념은 형성이 어렵다. 예컨대 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