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보면 교과서적이고 지루할지도 모르는 작품을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다. 그 이유로는 연출와 가변형 무대를 꼽을 수 있겠는데, 170분이라는 짧지 않은 러닝타임 때문에 공연이 시작하기 전에는 부담이 좀 되었는데, 도입부에서 배우들이 나와 관객들과 반갑게 인사하며 이야기를 시
서사극은 표현주의 연극에서 제시적 기법과 형상화 기법을 취했고 반면에 표현주의 연극의 감상성을 제거했으며 더욱 객관적인 무대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법을 도입했다. 이 결과 계속 발전하고 있는 서사극 양식은 대부분 그 환경을 그 시대와 지역의 민감한 문제들을 잘 받아들였다. 서사극은, 공
서사극이다. 두 사조는 놀이성을 잘 담아내고 있다. 극장주의는 theatre로서의 특성을 관객에게 열어둔 채 다가간다는 점에서 이전 사조들과 크게 차별화된다. ‘당신들은 연극을 보고 있는 것이다’라는 명제를 명확하게 해둘 때 오히려 사람들은 극에 더 몰입하게 된다. 애써 관객들이 실제처럼 느끼게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은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17세기에 일어난 30년 전쟁을 배경으로 1939년에 쓴 서사극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서사적 기법이 완숙하게 사용된 사실적인 희곡으로, 당시 파시즘과 전쟁에서 벗어난 독일 민족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이 작품에는 부제
서사극, 부조리극, 신화극, 잔혹극, 개방극, 뮤지컬 등을 들 수 있다. 1959년 5월 고려대학교 극예술연구회는 손톤 와일더 작, 김갑순 역, 이기하 연출의 <우리 읍내>를 대강당에서 공연했다. 이로부터 실험극이니 전위극이니 하는 용어와, 이를 표방하는 공연이 차차 빈번해졌다.
서사극은 이근삼의<원고
서사극도 일상의 재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넓게는 사실주의적 요소를 포함한다고 가정한다면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을 가진다. 사실주의가 아직까지 현대 연극의 흐름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형식보다 삶 그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삶의 섬세한 결을 찾아내고
① Der Kaukasische Kreidekreis의 저자
Bertolt Brecht 는 누구인가?
(Bertolt Brecht. 1898. 2. 10 독일 아우크스부르크~1956. 8. 14 베를린)
본명은(Eugen Berthold Friedrich Brecht)이며 독일의 시인·극작가·연극개혁가이다. 연극적 환상을 일으키는 전통에서 벗어난 그의 서사극은 드라마를 좌익운동을 위한 사회적·이
서사극’을 보여줄 것인가? 아니면 재해석과 플롯의 구성을 통한 정통적인 희곡화에 성공한 작품일 것인가?
결론은 전자에 가까웠다. 소설의 표면을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었다면, 이 연극은 매우 성공적인 연극이다. 우선은 기본적인 대사를 전달함에 있어 소설에 나타난 것을 그대로 차용하
서사극, 역사극, 사실극, 사회 정치 풍자극, 전통극의 유행을 불러 일으켰는데 여기서 살펴보고 그 밖에 1980년대 다른 특징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본론
1.근대양식의 지속 발전한 사실극
1980년대 사실극은 이른바 수정사실주의의 흐름이 폭넓게 정착되었다. 사실주의 미학을 기조로 하되, 현대극의
서사극에서 나오는 비극적 정서를 부르주아 계급 속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부르주아 관객들이 쉽게 동화되는 세계를 재현해 낸다. 즉 고결한 신분의 이야기를 그보다 낮은 신분이 소비하던 과거의 서사극 전통은 멜로드라마에 와서 화자와 인물 관객이 같은 신분이 되는 평등 관계를 이루게 된다. 곧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