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사극의 개념
1. 서사
Epic에 대한 개념을 먼저, 가장 친숙한 용어인 서사시에서 시작해보기로 하자. 본래의 서사시란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장중 웅대한 결구의 운문시지만, 문예의 기본형태로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으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
Ⅰ. 서 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서사극에서 극중극과 유사하며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1) 서사극 출현, 시대적 배경
서사극 태동 전 시대를 풍미했던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그 주제의식이나 형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지만 단명하였다. 사회 정치문제에 초점을 두었던 표현주의 연극이 쇠퇴하고 난 후 등장한 것이 서사극이다.(1920년대에 독일에서 태동하여 1940년대에 본격화
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 서사란?
서사(Epic)의 의미는 ‘서사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사시는 본래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운문시이다.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 전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사시적 문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서사극(Episches Theater)이라는 말은 1920년대에 종래의 감정이입에 바탕을 둔 극적(劇的)연극으로서는 다룰 수 없는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기 위하여 B.브레히트가 자기 연극을 특징짓기 위해 사용한 말이다. 종래의 서구드라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극이론에 큰 영향을 받아왔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극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서사극 이론`과 `교육극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 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었다.
기존 연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