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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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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사상
Ⅱ. 서양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원리
3. 교육방법
4. 교육대상
5. 교육과정
6. 교육구분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과학적 실학주의(감각적)
7. 교육기관
Ⅲ. 서양의 중세문명
Ⅳ. 서양의 건축
Ⅴ. 서양의 복식(의복)
Ⅵ. 서양의 패션
Ⅶ. 서양의 미술
Ⅷ. 서양의 의학
1. 일반 감기
2. 독감(Flu Syndrom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사상
기원전 5세기경 아테네 시민들에게 지식과 덕을 가르치는 일군의 직업적 교사가 있었는데 이들을 소피스트라 부른다. 소피스트란 원래 지자란 뜻으로서 이들은 주로 사회적 또는 정치적으로 출세하려는 사람들에게 보수를 받고 처세술, 수사학, 웅변술 등과 같은 지식을 가르쳤다고 한다. 이들은 후세에 와서 괴변논자라는 불명예스러운 낙인이 찍혔으나 원래는 지식욕이 왕성ㅅ한 당대의 최고의 사상가들이었다. 이러한 소피스트들 가운데 한사람인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하여 보편적인 진리관을 부정하고 진리의 상대성을 주장하였다.
소피스트들이 진리를 주관적인 것으로 본 이유는 인간의 감가가을 인식과 진리의 유일한 수단이요 기준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감각기관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것들만이 실제적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감각이 달라지면 감각의 내용 또한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감각이 다르기에 한 사물을 경험하더라도 각각 상반되는 견해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모든 것을 결정하는 진리의 잣대는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만물의 척도인 것이다.
≪ … 중 략 … ≫
Ⅲ. 서양의 중세문명
17세기 법학자들이 말한 봉건제란 종신의 주군에 대한 군사적 봉사제도와 이러한 군사적 봉사에 대한 보수로서 급여된 토지의 보유에 관한 법적 제도를 뜻하였다
참고문헌
김기환 외 1명, 르네상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건축의 비례, 토탈디자인, 1984
김미경, 현대패션에 나타난 오색의 동.서양 색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2003
김문용, 서양 의학의 수용과 신체관의 변화, 동양고전학회, 2009
고애란,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교문사, 2008
이주영 외 1명, 서양 미술에 나타난 자연관의 변화, 한국환경교육학괴, 2006
자크 르 고프 외 1 명, 서양 중세 문명, 문학과지성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