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
(1) 개념
피아제의 지적 발달이론에 기초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교사와 아동을 모두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개방체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즉 교사는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기초로 하는 구성주의적 성격의 인지 지향적 교육과정이며, 교육목표는 우선 아동이 사건과 개념 등과 관련된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며 독립성, 책임감, 자신감을 고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
개념을 높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창조적인 생활을 하도록 도와준다. 즉, 조형 활동을 통해 길러지는 유아의 본능적인 호기심과 탐구하려는 욕구는 모든 유아가 지닌 유아기의 특성으로 창의적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데 밑바탕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
미술이며 이와는 반대로 감성을 중시한 미술사조는 낭만주의 미술이다. 그렇다면 아동미술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그것을 인간의 인성교육의 중요한 방법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은 언제인가.
.
.
Ⅱ 본론
1. 로웬필드의 아동발달단계 6단계
로웬펠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
1. 빈곤아동개념
- 빈곤한 가정의 만 18세 미만의 아동
- 절대적 빈곤의 개념 : 빈곤아동은 빈곤선이하 또는 최저생계비이하 소득 을 가진 가정의 아동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 가정의 아동
(극빈가정, 소년소녀가정, 빈곤한 모?부자가정의 아동)
- 상대적 빈곤의 개념 : 우리나라 평균가구소
아동미술
1.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미술 경험은 아동의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창의성이란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나 과거의 경험을 재결합하여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고 아동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 개념은 이미 존재하던 것을 아동들이 보다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
1.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1) 주요 개념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경험의 계열’을 존중하는 과정으로서 학교의 지도하에 아동? 학생들이 체험하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교과로 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과는 큰 차이가 있다. 즉,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모든 아동?학생들에
아동은 원을 그리면서 모든 사물에 대하여 대단한 발견을 하게 된다.
.
.
2. 아동미술의 발달이론
아동미술의 발달이론으로는 로웬필드와 피아제의 이론이 있다.
1) 피아제의 이론
성장 발달 단계별 표현 유형은 아동의 미술적 표현의 한 기준이다. 로웬필드와 피아제의 발달단계이론에서 각
미술치료
미술은 아동의 놀이와 마찬가지로 흥미 있는 영역이다. 아동미술은 성장과 발달에서 감각, 운동, 인지, 정서, 언어, 성격의 교육적 의미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특히 아동의 자아 및 정서발달과 언어가 포함되어 있다.
최근에 미술활동을 자아강도와 상상의 자유를 강조하고 자기 언어표현
측정, 표와 그래프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영역들에서 아동들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하여 다양한 조작 활동과 직접 경험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