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이 두드러지는데, 그 결과 끝이 예고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준비 없이 삶을 마감하게 되거나. 슬픔이나 죽음의 공포에 대해 표현하지 못하고, 육체적 고통과 함께 심리적, 영적인 문제들로 인해 고민하게 된다. 모든 인간은 죽음을 대비하며 살아갈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주변은 물론이고
현상학적 이론을 위해하기 위해서는 인본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인간관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만 잘하면 된다고 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의 마음을 공
현상을 설명하다가 한계에 부딪치게 될 때 사고체계의 전환이라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널리 받아들여지는 순서로 진행된다고 하는 것이며 이것을 양자적 도약(quantum jump)이라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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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촉매와 광촉매
반도체 등의 분말을 용액에 넣어, 그 밴드갭 이상의 에너지의 광
칼 로저스 Carl Ransom Rogers
미국의 대표적 심리학자
내담자 중심의 그리고 비지시적 상담 요법의 창시자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인본주의를 보려고 했던 심리학자
과학적 농경법, 역사학, 신학, 교육 심리학을 공부
임상심리학자로서 직접 정신분석과 행동주의를 모두 경험
인간관
1. 인간은 유
. 그래서 그는 "사회적 현상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것이 곧 사회학의 역량(the ability of sociology to penetrate
to the essence of social phenomenon)"임을 강조했다. 그의 방법론 요체
는 '관찰을 지식의 기반으로 주장하는(the assertion of observation as the
basis of knowledge)' 경험주의이다(이하의 인용문은 Saunders, 1989에서
1940년대 초에 창시
현상학적 접근 혹은 자아이론 접근이라고 불림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그러한 능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조력함
1902년 1월 8일 오크 파크에서 태어남
1919년 위스콘신 대학 입학
1924년
현상에서 자기 자신의 행위와 인격의 선악의 구별을 체험한다. 모든 민족들의 문화생활에서 도덕적 명법, 행위규범, 도덕적 가치기준 등이 존재하여 그것들에 따라서 어떤 종류의 행위는 칭찬할 만한 것으로서 시인되거나 의무로서 명해지며, 다른 종류의 행위는 비난받아야 하는 것으로서 부인되고
현상을 인간성 회복과 연결시킬 수 있다.
핵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도 인간성 회복을 강조한 바 있다. 1945년 2차 대전이 끝난 10개월 후 미국 원자력위원회에서 참다운 문제는 인간의 마음속에 있다라는 연설문에서 인간의 이성(지혜)은 계속 발전하지만 인간의 감성은 계속 발전할 수 없기 때문에 균형
현상도 보인다. 특히, 시각적 상징물(visual symbols)에 대한 지각의 왜곡과 혼동은 지적인 능력과는 무관하게 학습이나 조형활동에 곤란을 나타내게 된다(여광응, 1990). 즉, 개인에 따라서 차이점을 나타내는데 형태의 지각도 시지각의 현상이다. 비록 미술심리치료에서는 시각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