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관과교육 공통
Ⅰ. 서 론
기본적으로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간 인식에 있어 전통 철학의 기본 가정과 신념을 토대로 파악하였고, 인간을 이성이나 자아, 개념과 언어로 본질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전통 철학에서 인간을 통제 가능한 존재로서 바라본 것과는 다르게 후기 현대철학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기본적으로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간 인식에 있어 전통 철학의 기본 가정과 신념을 토대로 파악하였고, 인간을 이성이나 자아, 개념과 언어로 본질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인간의 본질
사전적 해석에 의하면 언어는 "음성 또는 문자를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감정 ․ 사상을 표현하여 전달하는 활동"이며, 대화는 "마주 대하고 이야기함“이다. 그리고 토론은 “어떤 논제를 둘러싸고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말한다. 따라서 정의상으로 보더라도 언
Ⅰ. 개요
기초기능이란 ‘어떤 일을 유능하게 행하는 학습된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학습된 개념이나 원리를 효과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하는 능력, 또는 신체적 활동이나 학습과제의 수행에서 숙달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공구나 기구를 다룰 수 있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간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특히 공자는 시라는 것이 ‘인간의 심정의 기미를 알고 또 맛봄으로써 읽는 이의 인간성을 풍요하게 만들며 자신의 정신세계를 고양하는 것’으로 보았다. 문학의 본질은 인생을 제재로 삼고 상상력의 소산과 언어를 매체로 삼는다는 점, 그 시대의 정신이나 이
인간의 삶과 행위 뿐 아니라 기계화로 인해 사라져 가는 인간의 작업 행위들까지 리듬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예술적으로 형태화한 움직임으로 언어와 음악적인 요소까지 포함한다. 라이겐을 통해 아이들은 예술적인 행동으로 인해 언어 습득과 음악적 요소까지 습득하게 되고, 보이지
인간학에서 해석학을 단순히 신학, 문학, 법학의 한 방법이나 종속된 분야로 보지 않고,
언어로 표현된 모든 것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예술로서 본질적인 한 학문 분야로 볼 수 있게 한 것.
- 슐라이어마허가 해석학에 도입한 내용
◆추체험 : 저자의 정신적 삶의 이해
예)루터의 삶을 “
인간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특히 공자는 시라는 것이 ‘인간의 심정의 기미를 알고 또 맛봄으로써 읽는 이의 인간성을 풍요하게 만들며 자신의 정신세계를 고양하는 것’으로 보았다. 문학의 본질은 인생을 제재로 삼고 상상력의 소산과 언어를 매체로 삼는다는 점, 그 시대의 정신이나 이
언어와 상상』, 문학과 지성사, 1980.
로 설명되기도 하며, 자기 자신의 자연 발생적인 감성의 유로를 자신의 작품에서 엄격하게 통제해 버리는 자세를 들어 인공적인 작가 천이두, 「계승과 번역」, 『이청준』, 은애, 1979.
로 규정되기도 한다.
작품 형식에 대한 연구로는 주로 중층구조 형식 권택영,
언어적, 문화적, 실천 활동임을 이해할 수 있다.
5) 문학 갈래의 개념과 갈래 구분의 원리를 이해하고 갈래의 체계 속에서 문학을 통시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Ⅲ. ‘1. 문학의 특성’ 학습 목표
1) 문학이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의 한 형태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문학이 인간의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