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시교육

 1  [국어교육론] 시교육-1
 2  [국어교육론] 시교육-2
 3  [국어교육론] 시교육-3
 4  [국어교육론] 시교육-4
 5  [국어교육론] 시교육-5
 6  [국어교육론] 시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육론] 시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교육의 가능성과 지향
1. 시의 본질과 문학교육
2.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3. 시 교육과 언어 능력의 향상

Ⅱ. 시 교육의 내용
1. 시 교육과 상상력의 문제
2. 시교육과 문화적 감수성
3. 현대시 교육에 있어서 전통의 인식

Ⅲ. 시 교육의 방법
1. 시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2. 공감적 시 읽기와 비판적 시 읽기

Ⅳ. 교실에서의 시 교육
1. 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시교육의 가능성과 지향
1. 시의 본질과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개념은 문학작품에 함축된 교육적 성능을 학교 교육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인간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특히 공자는 시라는 것이 ‘인간의 심정의 기미를 알고 또 맛봄으로써 읽는 이의 인간성을 풍요하게 만들며 자신의 정신세계를 고양하는 것’으로 보았다. 문학의 본질은 인생을 제재로 삼고 상상력의 소산과 언어를 매체로 삼는다는 점, 그 시대의 정신이나 이념, 그리고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문학교육에 임하는 자세는 교재 연구를 하면서, 혹은 수업에 들어가면서 교사는 ‘왜 나는 하필이면 이 작품을 골라 가르쳐야 하나?’라는 자문을 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비평가로서의 안목으로 확고한 교재관을 가지며, 개개의 작품에 값을 매기고 그 경중을 따져야 한다. 물론 그 속에는 함축된 교육적 가능이나 예술성의 함축도 분석해 내야 한다. 또한 교사가 경계해야 할 것은 권위자의 말이라 해서 맹종하지 말고 상식화된 용어를 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이름 있는 시인의 시에도 옥석이 섞여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한 시대의 이념과 그 사회의 문화를 집약한 문학작품을 청소년들에게 읽히는 일은, 그 청소년들의 자아 형성과 인문적 교양을 위해서 뿐 아니라 실로 사회 교화에 기여하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2.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초․중․고등학교에서 시는 국어나 문학의 교과내용으로 국어 교육 또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맞는 활동의 자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실제로 학교교육에서 시 교육은 제도 교육이라는 강제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교육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 된다. 즉, 학교교육에서 시는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의 자료이면서, 국어 활동 그 자체가 된다.
이런 시교육의 목표는 다른 문학 갈래와 현격한 차이가 있는 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의 틀 속에서 시 교육 역시 포괄적으로 논의 할 수 있다. 즉 문학교육 또는 시 교육을 인간의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구안할 수 있으며, 이같은 원칙에 시 교수-학습 활동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문학 교육의 영역에서 인지적 능력만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설명할 수 없으며, 이밖에도 정의적 정신 작용이나 심미적 정신 작용에 관련된 사고력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문학교육은 문학의 속성이나 내용을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으로 활용하는 그것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즉 알아야 할 지식이 아닌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어 또는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서의 문학을 강조할 때 사고력의 정의 영역은 더욱 부각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표현과 이해 또는 창작과 수용 과정에 사고력이 작용하는 층위는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표현의 단계, 이해의 단계, 이해/표현(이해를 표현하는 단계) 단계에 작용하는 경우이다.
시 교육은 시에 대한 표현, 이해, 이해/표현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활동이다. 이 활동은 국어 교육, 문학 교육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국어 교육
참고문헌
- 김은전 외,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