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권으로 회귀함의 조짐이다. 이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경제의 중심 일뿐 아니라 문화 내지 사상적 측면에서도 아시아 태평양 문화가 새롭게 부상된다는 것을 뜻한다. 동방의 전통사회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인간생명을 중히 여기며 자연과 더불어 인간관계를 화목하게 하는 규범적인 인륜사회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평양 문명권 시대
(2) 동북아 공동체
1) 지리적 개념
2) 경제적 개념
3) 역사, 문화적 개념
4) 동북아 균형자의 정의
5) 동북아 정세
6) 동북아균형자 찬/반
(3) 동북아 속의 한국
1) 경제적 역할
2) 동북아 균형과 안보 역할
3) 한반도 통일
문명권은 그 절정기에서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다. 그 분야는 철학, 의학, 천문학, 과학, 수학 등 전반적인 모든 학문에 이르렀고 그 지역은 중동은 물론 스페인을 위시로 유럽일대와 아프리카 서북부지역, 그리고 동남 중앙 아시아에 이르렀다. 초승달로 상징되는 오스만 터키의 무슬림군은 1658년 헝가
한미관계현안 및 과제
<목 차>
I. 들어가며
1. 논의의 배경
2. 논의의 목적과 전개방향
II.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이론적 분석
1. 이론적 분석의 출발점
2. 미국의 국가적 정체성
3. 미국의 국가적 정체성과 외교정책
가. 보편적 도덕주의
나. 일방주의적 외교정책
다. 신보수주의자의 부상과 미국 예외주의
21세기 한국 영화로 보는
한국 문화 정체성 정립의 한계와 의의
- 영화 ‘괴물’, ‘왕의 남자’, ‘빈집’, ‘올드보이’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 문제제기
Ⅱ. 대상 선정 및 방법 설정
1. 대상 선정
2. 방법 설정
Ⅲ. 정체성에 대하여
1. 정체성의 개념 정의
2. 문화정체성의 개념정의
Ⅲ. 한국 영화
공존이 요청된다. 각자 상대방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럼 시작하기 전 문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II. 문명의 정의 (문명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에 접근했을 때의 문명은,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사회적 발전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못한 거울에 자신들을 비추어봄과 동시에 그리스 문화는 야만과 무관하다는 독특한 정체성을 정당화하는 역사를 구축하면서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어냈던 것이다. 즉, 자기 자신과 남을 구별하기 위해 비추어보는 거울로서 ‘야만인’이라는 개념을 생각해내도록 부추겨진 것이라고 할 수 있었다.
‘세계의 팽창’이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시 팽창하고 있었던 세력은 유럽인들만이 아니며, 여타 문명권의 팽창 결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유럽의 팽창과 다른 지역들의 발전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성도 존재한다.
나는 유교문명권인가? 라는 주제의 질문에 나는 ‘그렇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대답이 이분법적으로 ‘절대 그렇다, 절대 아니다’라는 대답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에 유교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지만 모든 면에서 또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고, 유교를 부정하는
정체성, 나아가 공동체 자체의 정체성을 상징한다. 이러한 종교는 ‘신앙 활동’ 그 자체로 독자적인 모습을 띠거나, 인간 생활의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측면과 복합적으로 나타난다(주경철 2002: 440). 따라서 한 공동체가 다른 공동체를 침투할 때도 그 침투는 물리적·물질적·정신적 양상을 띤다(짐머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