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생애
매슬로는 1908년 4월 1일 뉴욕의 브룩클린에서 러시아에서 이민 온 유대인 부모의 칠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대인이라고는 전혀 없는 곳에서 청소년기까지 외로움과 불행을 경험한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우는 뉴욕시 브룩크린에서 러시아에서 이주한 교육받지 못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미국에 이주한 대부분의 유태인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생존했던 것처럼, 매슬로우의 부모도 그런 경제적 상황에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본래의 주어진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존재의 의의를 갖는데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 인간관
I. 서 론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행하여지는 교육을 총칭하며,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교육, 아
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
교교육을 수
초월적이며 진, 선, 미를 축으로 하며 절정 체험은 사람의 이러한 최고의 상태를 보여준다. 미를 창조하고 감상하는 것은 자아실현의 중요한 목표로 심미 동기는 인간의 내재적 충동에 기인한다. 심미 활동은 자아실현의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심미 활동의 이미지성, 직접적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