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면을 지나치게 부각시켜 왔다고 생각하였다. 심리학에서 고통이나 갈등, 수치심, 적개심보다 사랑, 행복, 충만, 안녕 등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삶에 풍요로움과 존엄성을 주는 요인을 지나치게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신분석학의 염세적 비관론과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다'고 응답했다. 국가안보를 위해 NSA의 감시활동이 묵인될 수 있다고 여기고 있다는 말이다. 자유와 권리를 소중히 여긴다는 근대 시민들이 왜 '빅 브라더 부활'에는 이토록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일까?
오늘날의 감시는 ‘1984’의 저자 조지오웰이나 ‘감시와
본다. “인간은 궁핍과 권태 때문에, 사회적으로 그리고 무리를 지어 실존하고자 하기 때문에 평화조약을 필요로 하고”, 이때 위장은 “수수께끼 같은 진리 충동에 이르는 첫걸음처럼 보이는”, “‘진리’여야 할 것”을 세워 강자들을 어떻게든 속여 넘기고 생존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쓰인다.
부정적으로 평가했다(치아조직이 느슨한 엉터리 시). 사뮤엘 존슨이 극 형식을 고전적인 5막 구조로 나누었지만, 그 또한 이 작품에는 행위(action)가 부족하고 중간이 결여된 서론과 결론만 있다고 비난했다. 왜냐하면 1막과 마지막 사이에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극 구성의 실패와 코러스
수수께끼와 문자문화에서 영화(零化)되었던 찬스를 온 세계의 지혜로 둔갑시키는, 요컨대 바르트가 부정적 정체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부정적 정체성이란 사람들이 내가 있다고 생각하는 곳엔 내가 없고, 그들이 내가 없다고 생각하는 곳에 내가 있는 특수한 부재 증명이다. 찬스의 신화적 자아는 철
부정한 짓을 한, 한 마을 소녀를 마녀로 지목하여 사건을 종결하려 한다. 베르나르 귀가 사용한 수사방법은 권위주의다. 그는 그 마을 소녀가 마녀인 것에 대한 증거로서, 검은 수탉과 검은 고양이를 소유했다는 것을 제시한다. 그러나 검은 수탉과 검은 고양이를 소유하는 것은 악마를 위한 제사뿐만
부정한 동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탈무드에도 돼지를 “다른 어떤 것”이라고 불렀으며 돼지고기 거부가 유대인의 상징이 되었다. 『금기의 수수께끼』의 저자 최창모는 돼지고기가 물리적으로 더럽다는 이유로 금지한 ‘위생이론’, 돼지가 신성한 동물이기에 먹어서는 안 된다는 ‘토템이론’, 이
부정적으로 본다. 하지만 첫째 입장처럼 완전히 문화를 포기하지 않으며, 넷째 입장처럼 마지못해 이러한 불연속적인 두 세계를 한꺼번에 살지도 않는다. 오히려 여기서의 불연속성은 안으로부터의 저항적 혹은 변혁적 불연속성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독교를 수없이 많은 책들, 수없이 많은
수수께끼로 남아있는 상고사와 고고학의 문제까지 설득력 있게 해명할 수 있는 신화학의 새 지평을 개척하기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조동일 - 세계속의 한국신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글쓴이의 신화를 바라보는 관점 3가지를 먼저 소개한다. 신화 1은 민족 국가이전의 신화, 그 이후의 신화는 신화 2,
간섭, 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
빅 브라더 (Big Brother)
가공의 인물로, 전체주의 국가 오세아니아를 통치하는 수수께끼의 독재자. 당에서 대중을 지배하기 위해 만들어낸 허구의 인물.
신어
신어는 새로운 언어라는 뜻. 신어의 특징은 생략에 있다. 단어의 생략을 통해 사상을 원활하게 통제한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