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와 석굴암은 학창시절 수학여행 코스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서울에 사는 여건 때문에 그동안 학교에서는 가까운 문화유적지를 택했고, 불국사를 방문한 것은 오직 초등학교 시절 가족들과 함께 갔던 적 밖에 없었다. 어릴 적 기억이라 내 기억에서는 서울 근교에서도 볼 수 있는 그저 평범
정토관(現實佛國淨土觀) 등이 아우러진 것이다. 이러한 신라불국토사상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는 《삼국유사》에 잘 나타나 있다. 신라가 부처님의 나라이므로, 신라인이 부처님 나라인 신라를 지켜야 한다는 호국사상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호국불교의 양상은 신라뿐 아니라 신라 이래 한국불교의
불국사와 석불사
세계문화유산
불국사-불교교리가 사찰 건축물을 통해 잘 형상화된 대표적인 사례로 아시아에서도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독특한 건축미를 지님.
석불사-신라시대 전성기의 최고 걸작으로 그 조성 계획에 있어 건축, 수리, 기하학, 종교, 예술이 총체적으로 실현된 유산.
두 사찰의 창건
표현되어 있으며, 처마에는 서까래까지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탑을 만든 시기는 선사가 입적한 해인 경문왕 8년(868) 즈음일 것으로 추정된다. 조각 하나하나를 조심스럽게 다듬은 석공의 정성이 고스란히 전해져 오는 작품으로, 당시에 만들어진 부도 가운데 최대의 걸작품이라 할 수 있다.
고고학 ·선사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민속 ·생활양식 등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인류 문화활동의 소산(所産). 1995년 현행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로 분류된다.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전적(典籍) ·서적(書蹟) ·고문서
정, 어몽룡, <달마도>를 그린 김명국이 있다.
후기에 들어와서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부드러운 남화양식이 유행하였다. 인조 때의 김명국은 호탕한 솜씨로 수묵담채와 인물, 수석에 능하였고 남북화를 융합시킨 필법을 보였다. 남화의 개척자로 이름 높은 겸재 정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독특
절터가 남아 유례없는 노천박물관을 이루고 있다.
⑦불국사권 - 토함산은 신라 5악중 동악으로 밖으로는 나라를 지키는 성벽이 되었으며, 안으로는 불국토 신라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특히 석굴암과 불국사는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1995년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고대국가의 발생 이후 불교는 한반도에서 중요한 사상적 위치를 점해 왔다. 특히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는 고구려, 신라, 백제의 삼국과 왕권을 한층 강화하여 중앙집권적 국가로 나아가려 한 고려에서 불교는 국가의 근간을 마련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억불정책
정하는데 크게 고심하였다. 조선의 새 국토는 대전 근교의 계룡산과 지금 서울의 무악 등이 물망에 올랐다. 이 가운데 계룡산이 가장 유력하였다. 태조의 계룡산 정도는 실현되지 못하였지만 계룡산은 풍수상의 신비성과 신도조성 등으로 인하여 이후 정감록을 비롯한 많은 전설을 남겨 신비의 영산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