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술사 레포트

 1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1
 2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2
 3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3
 4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4
 5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5
 6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6
 7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7
 8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미술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한국미술의 여명
2. 낙랑의 미술
3. 고구려의 미술
4.백제의 미술5.신라의 미술

II .본론
1.고려의 미술
2. 조선의 미술
3. 근대의 미술
4.현대의 미술

III. 결론
본문내용
2. 조선의 미술

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이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경향의 화가들을 원체파라 불렀다. 한편 사대부계급의 아마추어적 경향의 문인화가 성해하여 이 시대의 감각을 잘 표현하였다.
전기의 원체파 회하는 북화풍이 성하였고 우수한 화가들이 많았다. 안견, 강희안, 최경, 이상좌 등의 그림은 기품이 높고 필치가 강경하다. 그 밖에 여성 특유의 섬세하고 우아한 감성으로 풀벌레 등을 주로 그린 신사임당, 사군자에 능한 이정, 어몽룡, 를 그린 김명국이 있다.
후기에 들어와서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부드러운 남화양식이 유행하였다. 인조 때의 김명국은 호탕한 솜씨로 수묵담채와 인물, 수석에 능하였고 남북화를 융합시킨 필법을 보였다. 남화의 개척자로 이름 높은 겸재 정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독특한 준법을 사용하여 풍토적이고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한국의 풍경을 사생하였다.
영조때의 거장 최북은 미법산수에다가 독자적인 경지를 융합시켜서 활달하고 웅장한 화풍을 이루었다. 독필과 발묵의 기법으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이인문은 부드럽고 섬세한 필선과 오아한 설채법을 구사함으로써 독특한 정을 자아내는 조선시대 산수화를 대표하는 작품을 남겼다. 후기의 대표적 화가인 단원 김홍도는 산수, 인물, 풍속, 신선등에 숙달한 천재적인 화가이다. 그의 인물 풍속도는 이조 회하의 근대적 전환을 의미하는 현실 생활의 묘사를 추구하였으며, 특히 준찰구염(준擦句染), 몸통과 옷무늬의 필법을 창시하여 조선 회화의 혁신을 가져왔다.
혜원 신윤복은 단원과 같은 풍속화가로서 조선사회의 근대적 의식을 발현하는 풍속을 사실적이고 조선사회의 근대적 의식을 발현하는 풍속을 사실적이고 간결한 선묘와 구도로써 그렸다. 그는 주로 부녀자들이 즐겨 노는 에로틱한 장면을 잘 묘사 하였다. 조선 말기를 빛낸 장승업은 대담함 몰골법과 여운있는 속필, 창윤한 먹색으로 단원 이후의 침체기를 부흥시킨 뛰어난 화가이다.
조소 작품은 볼 만한 것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불교미술의 쇠퇴로 불상 조각도 조형적 가치가 없다.
건축으로는 궁정 건축을 비롯한 성곽.문묘.서원.사원.객사 등등 많은 건물이 세워졌다. 그러나 대부분이 임진, 병자의 양란 때 타서 없어지고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대개 조선 후기의 건조물이다. 조선시대 건축은 고려시대 건축에 비하여 대개 장식이 번잡해지고 구조가 육중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지붕선의 아름다움, 창살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발전은 조선시대 건축의 도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초기의 대표적인 건물로는 남대문과 개성의 동대문 등이 있고 , 후기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비원의 연경당이 있다.
공예는 자기, 목죽공예, 칠공예로 대별되는 민속공예가 발달하였다. 이것들은 서민적이고 현실적인 조선사회의 순박하고 섬세하며 단순한 양식을 완성한 전통미를 구현시킨 우수한 작품들이다. 특히 도자기는 고려자기에서는 볼 수 없는 온화하고 순박하며 독자적인 서민 취향의 형태미를 완성하였다. 항아리.꽃병.필통.물병 등 초기에는 화문자기를 주로 하였으나 후기에는 백자로 변하였고 청화.진사.철사 등의 재료로 산수나 사군자 혹은 상서로운 문자를 간결하게 그리기도 하였다.
목조공예는 서민생활에 스며든 여러가지 단순하고 소박한 가구들에서 그 독특한 양식을 자아내고 있다. 이들 목공예품에는 장롱.궤.경대.소반.문갑.탁자.연상 등에다가 십장생도 나 박쥐무늬, 쌍회자 수복무늬 등을 넣었다. 아름다운 목리를 교묘히 이용한 순박한 의장과 건실한 구조로소 구수하고 진실함이 잘 나타나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만큼 보람도 많았던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