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으로 기록하는데, 신화는 초자연적인 세계를 기본 바탕으로 하는 서사시다. 이런 신화는 이는 신들의 아이기로 인간이 신을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로 이는 건국 이야기가 된다. 따라서 나라를 세우기까지의 기록은 '건국신화'로 불리게 된다. 많은 나라에는 각 나라마다 자신의
상상력의 산물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국가적인 범위에서 신성시되는 국가창건의 시조 및 관련신격에 관한 신화들로서, 고조선, 부여, 고구려, 신라, 가야국 시조에 관한 전승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모두 고문헌에 정착되면서 고착된 한계를 지니고는 있지만 가장 오래고 가장 중요한 한국 신
중요하다.
2. 본론
(1) 전래동화
1) 정의
전래동화에 대해서 알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동화라고 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정리하면, 동화라는 것은 동심을 기반으로 하여 꾸며진 환상적, 교훈적인 이야기로 서사적인 요소가 있는 문학이며 어린이를 위하여 지어진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상력을 거름으로 하여 전통 서정시의 내력을 이어가면서 섬세한 감수성과 서정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수려한 시세계를 펼쳐온 손택수 시인의 네번째 시집 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가 출간되었다. 서정시의 전통을 견지하면서 도시적 삶의 애환을 그리며 시적 갱신을 도모하여 호평을 받았던 나무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설화든 그 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인 전통적 틀을 유지하고 있
만화의 정의
1. 뜻 그림, 의미가 담긴 그림, 스토리가 있는 연속된 그림=연속적인 그림들로 동작들을 전달 하는 서사적, 시각적인 예술
2. 문자와 그림의 만남. 그림만 있는 경우도 있다.
3. 만화에 텍스트(이야기 글)가 수반될 경우 이야기와 그림의 상호 상승작용이 있음.
만화의 매력
1. 말과 그림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산문으로 되었지만, 항상 소설에는 인간의 꿈과 소망이 담겨 있었다.
소설은 신소설이 생기고 나서 초창기부터 1906년 전까지의 소설을 고전소설이라고 일컬었다. 그 중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 인습, 인간의 운명 등 인간이 어찌하기 어려운 것과 대결하려는 인간
한강이 10년 전에 발표한 단편 “내 여자의 열매”에서 선보였던 식물적 상상력을 극대화한 인물이다. 희망이 없는 삶을 체념하며 하루하루 베란다의 나무로 변해가던 단편 속의 주인공과 어린 시절 각인된 기억 때문에 철저하게 육식을 거부한 채 나무가 되기를 희망하는 영혜는 연결점을 가진다.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상상력, 신비, 환상 등 낭만적이고 서정적입니다. 『초사』는 시는 물론 산문, 소설, 희곡에 이르기까지 중국 문학 전반에 광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제자산문과 사기
중국 선진(先秦) 시대 제자들이 쓴 산문을 일컫는 말. '제(諸)'란 여럿이며, '자(子)'는 선생이란 뜻으로서 높임말이다. 경세의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