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로 담겨있다. 때문에 설화는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전승되며 민족적 정서를 함양시키고 가치관과 인생관 또는 세계관의 확립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설화에 대한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행위
신적 능력 발휘
예기치 않는 사태에 좌절
인간적 행동,초월자의 도움
결구의 특징
숭고함, 종교적
비극적, 운명론적
희극적, 낙천적
전승 범위
민족적, 씨족적
지역적
범세계적
자아와 세계의 관계
자아 = 세계(동질성시대)
자아 < 세계(자아의 좌절 )
자아 > 세계(자아의 우위)
공통으로 나타나는 공동적인 부분이다. 구비문학이 공동작이라고 해서 완전히 공동작만이 아니고 개인작을 배제한다는 뜻도 아니다. 공동작이면서 개인작이다. 그것은 기록문학도 그러하다.
구비문학은 형식과 내용이 단순하다. 그것도 그럴 것이 말로 된 문학이기 때문이다. 단순하지 않으면 기억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적이며 익명성이 보장됨(누구나가 참여하고 익명성은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