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문제에 대한 시각은 크게 세 부류의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인권이란 대체적으로 주권국가의 관할권 내에 속하는 문제로 보는 국가주의적 시각(statist perspective)이다.
또 하나의 시각은 보편주의적 시각(cosmopolitan perspective)으로서 개인은 일개 국가의 시민이라기보다 하나의 전 지구
비스마르크의 외교체제가 처음으로 형성된 삼제동맹이다. 오스트리아와 러시아를 독일제국의 우방으로 끌어들여 프랑스를 고립시키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이 1873년 5월 6월에 이른바 삼제동맹의 형성으로 성공하게 된 것이다. 삼제동맹은 두개의 조약으로 형성되었다. 그 하나는 1873년 5월 6일에 독일
1. 대한민국의 수립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세계
1) 냉전 체제의 성립
자유주의 진영
(미국 중심)
트루먼독트린
북대서양 조약 기구공산주의 진영
(소련 중심)
베를린 봉쇄
바르샤바 조약 기구6․25 전쟁
쿠바 위기
베트남 전쟁제3 세계
반둥회의(1955)에서 평화 10 원칙 발표 → 강대국에 의한
아프리카의 보어전쟁(Boer War) 후, 20세기에 들어서 제국주의 열강의 재분할 경쟁의 새로운 초점이 된 것은 아시아의 병든 대국인 중국과 투르크(터키)였다. 따라서 중국 동북(만주)과 한반도의 지배를 놓고 일본과 러시아 사이에 제국주의 전쟁이 일어난 것도 우연한 일이 아니다. 러ㆍ일전
한국 정부도 이같은 추세에 발맞춰 지난 2006년,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2008년까지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 규모를 2005년의 3배 수준으로 확대키로 하였다. 한국의 대 아프리카 무상 원조를 2009년까지 총 예산의 20%로 대폭 확대하며 교육, 보건, 농촌개발, 행정제도, 정보통신기술
회의 개념 및 필요성
공동모금활동은 인류역사의 발전과정에서 시대적 필요성에 의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 여러 과정을 거쳐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발달하게 되었다. 최초로 기록된 공동모금 캠페인은 1873년 영국의 리버풀에서 이루어졌지만 이러한 형태의 기금모금캠페인이 그 자리를 잡게
Ⅰ서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회의 계획된 형성’이라고 한 반면 Rustow는 ‘통신, 교통의 현대수단을 통해 견고히 연결된 모든 국가의 열망이며, 인간성으로부터의 격리된 일부 국민의 성취욕’이 국민형성 이라했다.
과거 민족국가제도가 생긴 선진국에서 민족주의, 정치적 단위로서의 민족국가에 대한 의의가 의문시되는 반면에
1. 머리말
최근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라는 김혜자 씨의 책을 보았다. 그 책은 저자가 아프리카에 가서 죽어가는 영혼들을 섬긴 수기이다. 그 책을 본 후 아프리카라는 곳의 상황이 얼마나 처참한지 알게 되었다. 아프리카는 하루에도 수 많은 어린아이들과 사람들이 굶어 죽고 병에 시달리며 고
회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 지구는 지금 심각한 오염에 찌들어 가고 있으며, 국제사회는 환경문제를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의식하고 있다.
산업혁명이후 세계적 차원의 산업화와 개발위주의 경제성장은 자연자원의 무절제한 이용을 유발하고, 공해물질의 배출을 초래하였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