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론 : 인간의 존엄성과 실존적 물음으로서의 자살
◦ 인간만이 죽음에 대한 자유를 가지고 있고 그 결과로 자살을 행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만의 자유라고 주장할 수 있는 자살이 과연 실존적인 존재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행위가 되지는
철학자들에게 지배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철학적 시선은 사전에서의 모호한 정리들보단 참신한 개념인식을 하게 해주지만 여전히 너무도 모호하고 추상적인 정의에 그친다. (게다가 철학은 악의 탄생의 문제에서만 맴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전의 어떠한 개념정리, 혹은 철학자들
그리스와 헬레니즘 세계에서는 나이 든 남성과 젊은 남성 사이에서, 그리고 나이 든 여성과 젊은 여성 사이의 동성애 관계가 널리 알려져 있다. 크레타의 고대 도리아인들의 관습은 나이 든 젊은이가 맘에 드는 소년을 상징적으로 포획하는 행위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들은 이런 식으로 "함께 도망가자"
여성의 역할은 아이를 낳는 데만 필요한 존재였다.
또 서구의 기독교 입장도 역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였다. 여성의 육신이 타락했다는 기독교 개념은 이미 고대 유태사회부터 정립되었고 근대의 기독교적 여성의 평가는 사도 바울과 성 어거스틴이 부각시킨 유산이다. 기독교가 4세기 로마
여성의 나이는 20~50세로 정하고, 요가수련을 최소 3개월 이상 경력자를 토대로 조사하고 연구 하였다.
4. 용어의 정의
이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요가(yoga)
요가는 약 7000여 년 전에 고대 인도에서 발생하여 심신수련법으로 실천되어온 생활과학이며 철학이
수(數)를 만물의 근본으로 파악했다. 이들은 자연계의 물질을 삼각형이나 사각 형 같은 기하학적 도형으로 표현했을 뿐 아니라 각 수에 윤리적 의미를 부여했다. 예를 들어 홀수는 선하고 짝수는 악하다고 규정했으며, 6은 결혼의 수로서 여성수 2에 남성수 3을 곱한 값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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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로마 사회와 교육
로마는 그리스로부터 서양의 고전 고대문화를 이어 받아 집대성하였다. 로마는 이탈리아 반도의 중서부 티베르 강변의 라티움 평야에 세워진 작은 도시국가로 출발하여 지중해 세계를 통일한 대제국으로 성장 발전하였다. 로마의 호메로스로 일컬어지는 베르길리우스에 의하
그리스적 사유 형식이 서구인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공언한다.
물론 서구 사유의 그리스적 기원은 통상 철학교과서가 제시하듯 특정한 몇몇 철학자들의 사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현대 서양인들에게 그들이 위대한 사상적 지주이듯이, 고대 서양인들에게도 그들의
여성의 생리를 막아 생명을 위협한다고 믿었다. 또한 고대인들은 들짐승의 생식과 성장에 달의 주기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8)아테나
①아테나의 탄생
전쟁과 지혜의 여신이며 공예의 여신이기도 한 아테나는 제우스와 그의 첫 번째 아내인 메티스의 딸이다. 가이아는 메티스가 아
고대그리스인의 집은 보통 방 2~3개 정도의 집으로 돌, 나무, 진흙 벽돌 등으로 지어졌다. 좀 커다란 집은 부엌, 목욕실, 남자용 식당, 여자용 휴계실 등이 있었다. 그리스의 집의 특징이라면 전부다 마당을 갖추고 있어서 제한적인 외출만이 허용된 여성들이 마당에서 바깥공기를 쐬곤 했다.
고대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