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평가 절하는 동시에 대중 문화의 가치를 안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는데, 특히 모더니즘의 고급문화가 함축하고 있는 엘리트 의식에 대해서 불편해하는 열렬한 좌익 비평가들 사이에서 그러하였다. 부분적으로는, 모던적 좌익계 문화비평 설립자들이 표방
1.서론
1-1.청계천복원의 의의
청계천복원은 서울시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이며 청계천복원사업은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과업이다. 청계천복원이 이루어지면 서울은 환경 친화적, 인간중심적 도시공간으로 바뀔 것이다. 이것은 서울이 21세게 도시관리의 새로운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규명한다.
다섯째, 월지궁의 건물지에서 바라보았을 때, 월지 수면에 투영된 달의 모습을 재현하고, 주변 여러 산과 황룡사구층목탑, 그리고 월지의 가산(家山)들이 이루는 경관을 재현하여 축조의도에 경관에 대한 시각적인 고려가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밝힌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얼핏 보면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듯 보인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못 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민중운동과 갖가지 사회운동 등에서 나타나는 저항과 폭력 보면 우리의 역사가 저항과 폭력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폭력과 저항을 통해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양식적 특성
서구 전체로 확산되어 여러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용어는 1960년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하나의 시대정신(Zeitgeist), 인식소(Episteme), 또는 패러다임(Paradime)의 개념으로 사
I. 서 론
1. 문화유산 보존의 의의와 중요성
1) 문화유산을 통한 민족 정체성 고취
한 나라의 문화유산은 그 나라 역사의 물질적, 정신적 결정체로서 민족구성원의 사상적 일체감을 조성하고 개개인의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반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일은 문화
청계천의 탄생
서울이 조선의 수도로 정해지기 전 청계천은 자연상태의 하천이었다. 따라서 청계천은 서울기후의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비가 적은 봄, 가을은 대부분 말라있는 건천이었던 반면,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우기에는 조금만 비가 와도 물이 넘쳐 홍수가 날 정도로 건기, 우기에 따라 유량
복원사업”을 언급할 수 있다.
청계천은 조선시대에 개천으로 정비되어 지금의 원형을 갖추게 됨으로써 그 역사가 시작되었고, 일제시대에 복개가 시작되어 지난 50여년간 청계천은 지하에 묻혀있었다. 하지만 이 복개로 인하여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 이를 보수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게 되자,
21세기 초 한국사회에서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NGO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국정운영의 환경이 세계화, 지방화, 민주화, 개방화의 방향으로 변화하게 된 이러한 상황 속에서 더 이상 전문가 중심의 국정운영은 시민들의 욕구와 이에 따른 다양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
1. 근대화 이전의 건축 개관
바로크 건축양식이 쇠퇴하기 시작한 18세기 말로부터 현대건축이 발생한 19세기말 이전까지의 양식적 혼란기에 전개된 과도기적인 건축양상으로서 신고전주의 건축, 낭만주의 건축, 절충주의 건축의 세가지 경향으로 전개
2. 신고전주의 건축
18세기 전반기에는 고대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