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화 이전의 건축 개관
바로크 건축양식이 쇠퇴하기 시작한 18세기 말로부터 현대건축이 발생한 19세기말 이전까지의 양식적 혼란기에 전개된 과도기적인 건축양상으로서 신고전주의 건축, 낭만주의 건축, 절충주의 건축의 세가지 경향으로 전개
2. 신고전주의 건축
18세기 전반기에는 고대유적
건축물의 구조와 디자인 원리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Wittkower는 본 논문에서 건축물의 조화와 균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이전의 근대건축학이 중점을 둔 기능주의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건축물이 자연과 어우러져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르네
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아니라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파벨 야낙은 이러한 추세에 공헌하였으며 소위 건축학적 큐비즘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그와 몇 몇 동료들은 1911-1914의 기간동안 이
시 창작 동인 활동이 보여준 시의 순수 지향에서 잘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시적 기법의 실험과 주지적 태도, 주관적 정서의 절제, 도시적 감각과 시적 심상의 구성 등 모더니즘적 시의 경향을 보인다. 모더니즘 시론을 도입하고 주도했던 김기림은 ‘일종의 건축학적 설계’ 아래서 시가 이뤄진다고
건축은 1차적으로 1920년대 후반에 모더니즘 개척자들의 단계로서 모더니즘이 시작되었으며, 2차적으로 1950년대 국제주의 양식으로 통일된 스타일의 개발과 기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