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
1. 서론
이른바, 러시아 ‘푸틴 3기’의 개막이 시작되었다. 2004년 대선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편이지만, 여전히 63.6%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되었다. 지난 4년간 메르베데프 정권은 사실상, 총리직을 수행하는 푸틴이 권력의 정점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이번 대선을 통해 푸틴은 향후 6년간, 최대 24년까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정치적 상황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그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다.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끼리의 관계가 아닌 전 지구상의 관계로 그 관계의 범위가 확장되었으며 서구열강들 뿐 아니라 타 세력들과도 의견을 교류하는 국제사회의 움직임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렇게 새롭게 재편된
I.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세계화(世界化)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역사 읽기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 세계사를 파악하는 것은 저마다 견고한 울타리를 두른 국가적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교류와 문화의 전파를 중시하고 각 시기의 인류 사회를 총체적으로 파
Ⅰ. 서론
문제의 제기
우리나라는 과거 수많은 외세의 침입에 의해 많은 문화재가 외국에 강제로 유출되었다. 이에 그동안 문화재 환수를 위하여 다각도의 노력이 있었으나 그 성과가 미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프랑스로부터의 외규장각 의궤 반환으로 국가적 관심이 모아지고, 문화재청에서
들어가며
그렇다면 ‘근대’란 어떤 시기인가?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은 근대의 시대원리로 ‘주체성의 자유’를 들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존중, 비판의 권리, 행위를 자율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유와 평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서구에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산업혁명이나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
1장 들어가며
1.연구목적과 내용
우리나라에 외국인노동자가 들어온 지 10여 년이 넘었고, 현재 30만 명 이상의 외국인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겪고 있는 노동조건과 생활조건, 그리고 사회적 대우에 있어 인권침해와 차별이
Ⅱ. 시대적 배경
교회의 대분열은 14-15세기 흑사병과 백년전쟁이 유럽을 엄습하는 가운데 그간 중세사회가 지탱해온 교황권 중심의 전통적 질서가 범유럽적으로 재편되었던 격동의 시기적 맥락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말까지 강력한 교황권이 성립되고 지속되었다면 14세기부
제국의 옹호자
『제정론』
인간의 자존과 자유의 증진, 인류전체의 평화
로마 가톨릭 교회 vs 신성로마제국
뒤집힌 현대의 정치상식
이러한 단테의 주장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겠다. 중세말기 유럽의 지도이다. 단테가 주로 활동했던 13세기 말~14세기 정치상황을 살펴보자면 신성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