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Ⅰ. 개요
정산의 본명은 송도군(宋道君), 법명은 규(奎), 법호는 정산(鼎山)이다. 그는 야성 송씨(冶城 宋氏)의 시조 송맹영(宋孟英 : 고려 목종 AD 997-1009년)의 30대손으로, 부친 송벽조(宋碧照)와 모친 연안 이씨 이말례(李未禮)의 장남으로 경북 성주에서 출생했다. 정산의 집안은 대대로 내려오는 유가
1. 들어가며
1945년부터 1970년대 초까지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현대사는 아프리카에서는 탈식민화,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정치 상황의 변동에 따른 국가 체제의 전환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세계는 미국과 소련 중심의 양대 체제로 재편되면서 유럽 열강 주도하의
정치 지도자들을 살펴보고 좌우의 합작 노력과 1930년대부터 1945년까지 세계정세 속 인물별 사건과 논쟁점들을 고찰 해봤다
이들의 노력을 통해 단지 해방이 세계사의 큰 흐름 속에 부차적인 사건이 아니라 해방이라는 흐름으로 결부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
정치에 대해 조사하여 당태종의 시대가 왜 태평성대의 시대라고 불리는지, 왜 당태종이 존경 받는 군주인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성군으로 평가된 당태종의 생애에서 비판할 점은 없었는지 그가 진정으로 태평성대를 이끈 왕인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
정치 및 사회, 문화에 미친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불완전완 해방과 이념의 문제
1. 우리는 과연 독립하였을까?
이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주장들이 있다. 도올 김용옥이나 성공회대의 한홍구 교수는 “일제는 소련의 공격과 원자폭탄의 충격속에서 연합국에 서둘러 항
정치적 격변의 중심에 서 있었다. 캄보디아와 동남아시아의 근대현대사를 이야기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것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캄보디아의 전 국왕 노로돔 시하누크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3건을 선정한 뒤, 그 자료를 근거로 <캄보디아 역사에 대한 시하누크의 기여>와 관
정치사상에 반대하여 월남했다기보다는 생계문제를 주 이유로 월남한 것 같다는 인식을 준다는 의견이 일부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2008년부터 새터민이라는 용어 자체의 폐기는 하지 않았으나 공식적인 사용의 빈도를 줄이기로 하였다. 한편 ‘북한이탈주민’이란 용어는 ‘북한이탈주민
정치적으로 크게 미국과 소련이라는 거대 국가의 이중법적 선택을 강요시켰다.
한국전쟁은 과거에 있었던 일이 아니다. 현재도 남북한은 휴전선과 NLL을 가운데로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목적이 과거를 통해서 현재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것을 볼 때, 수 백 만명
1. 서론
① 말레이시아의 소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국민의 대다수가 이슬람을 믿고 있는 이슬람 국가이다. 그 중, 말레이시아는 이슬람을 국교화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이 주류를 이루어 사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자의 identity를 가지고 있다. 말레이시아 내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