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한집>은 시화를 모은 책이다. 시를 짓는데 따르는 일화에다 시평을 곁들이고 이따금 작가론이나 문학 일반론까지 보태서 진에 볼 수 없었던 책을 마련했다. 산만하기만 한 것 같은 내용을 정리하고 음미해보면 거기에 문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어느 정도 일관된 주장이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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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무엇이며 어떤 구실을 하는가 살피는 작업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과거 어느 때보다 활기를 띠고 진행되었다. 그동안의 경과를 정리해보면, 고려 후기에 문학에 관한 논의가 일어나고 문학비평이 나타나 중세 후기문학의 방향을 설정하고, 조선 전기에는 그 후속작업을 하면서 문학이 성리학
문학이 성장하면서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추세였다. 그러나 본격적인 비평은 고려 후기에 이르러 비로소 나타났으면, 이인로(李仁老)의 <파한집>(破閑集)을 그 첫 예로 들 수 있다.
<파한집>은 시화를 모은 책이다. 일정한 체계를 갖추지 않고서 생각나는 대로 써
좁은 의미에서는 가톨릭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습니다
2.과학의 발달과 종교개혁을 통하여 발전된 유럽 여러 나라의 근대적 자본주의 세력은 16세기 이후 상품거래, 식민지 개척, 가톨릭교의 전파 등으로 동양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서양의 정치·경
국학 이론의 발전과 세계학문
1)국학의 정의
국학이란 곧 ‘한국학’을 일컫는다. 그리고 ‘한국학’이란 한반도와 오늘날의 만주 일대를 무대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韓民族 이 수천 년간 연출해 온 삶의 과정과 형태를 시공을 초월해서도 이해하고 전수할 수 있게끔 文字, 圖像, 行僞 등을 통해 보존
비평의식의 성장
비평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본격적인 비평은 고려후기에 이르러 비로소 나타났으며, 이인로의 <파한집>을 그 첫 예로 들 수 있다. 어떻게 해서 전환이 일어났는가 다시금 알아 볼 필요가 있다.
파한집은 시화를 모은 책이다. 시를 짓는 데 따르는 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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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을 때리지 마라’ 이는 한울님을 때리는 것이라 했으니
아동체벌에 대해 근원적으로 반대
‘부인과 아이의 말이라도 배워야 한다.’ 교육을 상하 쌍방의 수평적 관계
사농공상 모두를 귀하게 여기고 노동을 신성하게 여기는 사상이 내재해 있으며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평등관을 나타
Thank you !! By 아바타 할리
바람직한 행정 수행을 위해선 행정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윤리, 철학관이 바로 서야 한다.
오늘날의 우리의 정치 사회는 공맹 시대와 같이 정치행정
책임자의 윤리성, 책임성이 극도로 실추 되어 있는 상황
동양의 대표적 행정철학인 공맹사상과 조선의 실학의 대표자
조선시대의 과학 그리고 우리
“어떤 가정 위에서 일정한 인식목적과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워진 광범위한 체계적 지식을 가리키는 동시에 자연연구의 방법” 이것이 자연과학의 사전적 정의이다. 바야흐로 지금은 과학의 시대이다. 내 주머니에는 언제나 원하는 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는 핸드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