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회 자체 내의 모순을 비판적으로 드러내고 그 해결책을 강구하고자 노력한 대표적인 작가가 바로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 1735-1805)이다. 이에 본고는 근대초기문학이 진행되었던 조선후기 당시의 혼란스러운 사회상을 되짚어보고, 박지원의 문학관과 그의 대표작 『열하일기』에 구현된 근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문학과의 깊은 관련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루어 볼 때, 박태원의 동경 유학시절은 다양한 서구 현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태원은 당대 일본 및 서구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
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125면.
2) 다산의 세계관과 문학이론
① 다산의 문학관
다산은 이조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학문과 사상은 실학자로서 특징이 지어진다. 이전까지 다산의 문학론에 대해서는 실학이 성리학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하여 실학을 성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