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시조, 연시조(전 8수)성격 : 예찬적주제 : 매화에 대한 예찬표현 : (1)매화를 의인화 하여 고결한 성품을 지닌 존재로 묘사함 (2)영탄법과 설의법 등을 통해 대상에 대한 화자의 예찬적 태도를 강조함‘금옥총부’에 수록핵심정리2. 시조의 창작배경나는 경오년(1870, 고종7) 겨울에, 운애 박 선생
평시조, 연시조(전 6수)성격한정가, 자연친화적제재자연 속에서의 생활주제자연에 묻혀 사는 즐거움과 임금의 은혜표현상 특징1.속세와 거리를 두고 자연과 혼연일체되어 자연 친화적 삶을 노래하고 있으며, 유유자적하게 자연을 즐기며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는 강호 한정가의 대표작2.안분지족에 대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1. 서론
우리나라 고전 문학의 한 갈래에 해당하는 한시의 경우 우리나라에 정확히 언제 도입되었는지 그 시기에 대한 부분은 정확한 기록이 없어 확인이 힘드나, 우리나라 최초의 한시는 기원전 11세기에 기자에 의해서 지어진 <맥수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고대 시대에 창작된 것으로 알려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시조’에 관하여
시조의 개념
시조의 명칭
시조의 연원과 형성
시조의 율격과 구조
시조의 문학적 분류
시조의 내용
시조의 특성
목차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
중국의 한시 일본의 단가와 같은 전통시조
시조가 성립될 때까지의 모든 시형
시조형식을 이루려는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