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시적 환경분석
가. 법률정책
국민 1인당 평균 GDP가 약 800달러인 나라 중국. 국민 수입에 비례하여 중국의 정보화 수준도 매우 낮은 편이다. 정부는 물론 기업 사회조직 그리고 일반대중 모두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중국이라는 커다란 나라를 하나의 획
월드와이드웹(WWW)으로 상징되는 인터넷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도 최근의 일이지만 인터넷은 이미 우리의 생활 깊이 파고들었고, 우리 주변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놓았다. 컴퓨터에 익숙한 소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던 시기는 이미 옛날얘기가 되었고, 지금은 연령과 직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인
Ⅰ. 연봉제에 앞서....
최근 몇 년 사이 각종 매체를 통해 경영위기에 처한 몇몇 중견기업의 노사가 임금을 삭감하고 연봉제를 도입하여 비용부담을 줄이고 적극적인 생산성향상 운동에 돌입하는 대신 인원정리 등의 고용조정을 실시하지 않기로 하는 합의를 했다는 내용을 종종 접한 바 있다. 임
경제위기 이후 연봉제는 민간기업에서는 물론,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다. 정부는 1999년 중으로 공무원에 연봉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으며, 정부투자기관에 대해서도 2001년까지 연봉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노동부의 조사에서도, 100인 이상 기업 중 연봉제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은
1. 정보통신환경의 변화
인터넷은 20세기 인간문명이 낳은 위대한 발명의 하나다. 이는 인간의 역사에 있어서 인류문명의 흐름을 바꿔 놓을 수 있는 중요한 정보통신기술이다. 문명 비평가 루이스 멈포드(Lewis Mumford)가 지적했듯이, 시계가 인간의 삶을 바꿔 놓고 산업혁명이 인간의 역사를 바꾸어
기혼여성의 취업과 육아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모는 아동양육 및 성장환경에 큰 변화를 주고있다. 아동양육은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 전적으로 가정의 몫이었으나 산업화사회에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보육정책은 나라마다 사회문화적인 배경과 국민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생산·유통·소비 등 3자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존재를 전제로 해야만 그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환경에 대해서 의도적으로 전달자 및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처럼 기업이 의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은 바로 마케팅 목
스포츠 소비자들의 요구뿐만 아니라 그들의 지역적인 구성이 더 복잡하게 됨에 따라, 그리고 스포츠 관중과 스포츠 참가자의 돈을 획득하려는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적인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스포츠마케팅은 폭넓은 개념의 추상적인 묘사인데 여기서 마케팅의 세 가지 정의
Ⅰ.서 론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정보통신 정책의 일환으로 국민 PC 보급을 하게 되었다. 이후 PC통신 및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게 됨과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서 공동의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정보공유, 상호교류를 위한 커뮤니티도 증가하게 되었다. 커뮤니티가 인터넷의 많은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