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이다. 어떤 이는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사상은 플라톤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교육은 루소에 의해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에 의해 시작된 아동중심교육사상은 인간 중심의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을 대표하는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
중시하여 그리스의 문화, 미술에 있어서 내용으로서의 인간성을 존중함
㉢인문주의는 언어를 중시하고 고대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 등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내용적으로 충실을 기하여 그들의 생활사상을 표현하고자 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위한 지침이 되고 있다.
1980년대에는 서구사회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통합교육 과정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해방이후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하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사상을 수용하였으나, 1980년대에 몇몇 교육
활동을 통해 내적 이성, 즉 신을 순수하고 완전하게 실현하도록 격려하고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길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고 말한다.
㉡노작의 원리
페스탈로찌의 노작교작사상을 계승하여 프뢰벨은 유아의 손발을 움직이는 노작이 인식 활도을 넓혀주는 중요한 교육적 작용이라고 보았다. 프
사회적 상태의 `협약`은 강자에게 유리하게/법으로 허울 좋게 체계화되어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수단인 국가 체제로까지 발전가능.
③ 도덕적 상태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책임지는 상태.
페스탈로찌는 인간은 내면적인 상태에 이르러 비로소 참된 인간이 되며 교육은 인간을 이
대학 원외교수, 1892년 정교수로 진급해서 1922년 퇴직시까지 계속 근무했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헤르바르트·페스탈로치 및 오늘의 교육학의 과제>(1899), <철학과 교육학>(1923), <사회적 이상주의>(1920) 등이 있다. 그는 플라톤의 이상주의, 칸트의 선험적 비판철학의 입장에서 규범적 교육성을 논하였다.
교육에 힘을 쏟았다. 1798년부터는 스탄츠의 고아원 원장이 되어 72명의 아이들과 함께 먹고 일하며 같이 공부했다. 그래서 그는 빈민교육을 주창했고 학생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법을 강조했다. 그의 방법론은 널리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모든 조성 활동이다.
2) Ellen Key : Key여사는 아동 개성의 계발과 자유로운 자기발전의 주장하였으며 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비결을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하였다.
(3) 사회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1) Dewey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
사상적 조류로 르네상스와 계몽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한다. 범지학은 자연과학과 신앙의 갈등을 치유하기 위하여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려는 지적 운동이었다. 범지학자들의 이러한 노력은 유럽의 문화적 통일을 기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