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 역할을 거부할 수 없게 한다.(리치, 1986) [새 여성학 강의] p. 197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의에 동의하면서 어머니의 경험 세계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실제적인 여성의 모성 경험을 분석하고 모성이데올로기의 억압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로 잡았다.
모성 안에 갇힐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어머니가 가정에 안착하여 살림과 자녀 양육을 전담하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서구사회에서 주부 및 어머니의 역할이 제도화된 것은 17c 이후로, 이는 서구 가족 변화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였다. 산업화와 함께 가정이 일터와 나
사람들이 이것을 여성의 본능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모성은 신화인가, 본능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우리들은 모성에 대한 여러 학문들의 입장들, 그리고 이데올로기로서의 모성과 제도적인 모성에 대한 범주의 쟁점으로서의 모성보호법을 다루는 과정에서 모성에 대한 고찰을 시작해보았다.
“너희들은 부모의 임종보다 댄스가 중요한 거야.”
-> 딸로서의 의무 우선시
“춤출게요. 춤추게 해주세요.”
-> 직업의식 형성
탄광촌에서 여성의 배꼽이 갖는 성적상징성
탄광촌 노동 : 남성성을 대표
훌라 춤 : 여성성을 대표
광부들이 훌라 춤을 무시하는 이유는?
여성성에 대한 무
I. 들어가며: 왜 ‘모성’인가?
현재 존재하고 있는 가족의 문제는 셀 수 없이 많다. 처음 조원들이 함께 모여 각자 연구해보고 싶은 주제에 대해 말해보면서 더욱 그러함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가장 재밌게 이야기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가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우린 각자의 가족 이야기를
(2) 대중매체에 드러난 모성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 할 대중매체 속의 요즘 엄마들은 아이를 죽이기도 하고, 계모들이 생모보다 더 모성적이다. 현실에서는 원정출산을 감행하는 극성엄마들과, 출산율이 세계최저일 만큼 어머니 되기를 거부하는 여성들이 공존한다. 말 그대로 미디어가 사회에 미
Ⅰ. 들어가며...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 대중 매체는 그야말로 삶의 일부와도 같은 것이다. 대중 매체는 사람들의 사고와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도 모르게 대중 매체에서 규정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되기도 한다. 특히 다른 어떠한 방식보다도 영상을 통한 전달 방식은 사람
목차
서론
본론
1, 시대에 따라 변하는 모성역할 2, 한국의 가족주의와 모성이데올로기 3, ‘나’에서 ‘엄마’로 성장하기 4, 초보 엄마 되기 - 사례
1) ‘임산부 생활은 행복했어요.’ 2) ‘어떻게 키우지?’ 3) 우리 애가 지금 이만큼 컸겠구나! 4) ‘태교를 많이 했던 거 같아요. 5)
이데올로기는 사회 각 부분의 목소리를 하나로 만드는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전혀 해결을 하지 않았다. 여성의 도구화는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서 수출산업에서 남자보다 낮은 임금을 받았으며 심지어는 기지촌의 희생물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견디는데 민족적 동의가 필
여성과 남성의 성차별은 고대 사회로부터 존재해 왔었다. 그러나 고대나 중세를 통해서 여성은 성차별을 숙명적으로 받아들였다. 물론 각기 다른 사회에 속해 있는 계층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었다.
근대의 인간해방사상은 개인을 주체로 새로운 사회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이념이다. 르네상스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