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시 문화 상대적 태도의 필요성 : 각 문화는 각자 고유의 가 치를 가진다.
- 문화 형성 과정은 각 문화의 환경 요소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이뤄진다.
-절대적인 최고의 문화는 없다 : 문화는 시간과 공간, 분야에 따라 다른 장점 을 발휘한다.
-올바른 문화 인식 태도 : 타문화에 대한 연구
최근 월북 시인 백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백석 시는 1988년 월북문인의 작품들이 해금된 후 활발히 연구되었다.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백석(白石, 본명 백기행, 1912-1996)은 가장 많은 시가 수록된 작가이기도 하다. 백석 시에 대한 연구는 시집『사슴』에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전환교육 프로그램 작성의 실제
전환교육의 계획 단계
1단계:모든 전환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별화 전환계획 팀 구성하기
2단계:지원연대 구성하기
3단계:주요 활동들 인지하기
4단계:IEP(개별화교육계획) 미팅 중의 일부로서 초기 ITP(개별화전환계획) 미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오래 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시,
서정이 살아나는 꿈의 세상을 그린 시
- 손택수
시는 모름지기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 시가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시를 쓰는 시인이 세상을 관심 어린 눈으로 바라 본 후 써야함과 동시에 시를 읽는 독자가 시를 읽은 후 세상 살아가는데 감흥이 일어 시가
현대시론 1990년대 이후 시와 반(反)구조와 탈구조
1. 들어가며
80년대 정치적으로나 사회 문화적 억압에 맞서 민주화 항쟁을 벌인 한국 사회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게 되었다. 한국의 90년대 문화를 표현하자면 기존의 관습이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포
김 춘 수 론
- 무의미시 처용단장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Ⅱ. 생애와 작품
1. 연보
2. 생애와 내면형성
3. 시기별 작품
Ⅲ. 無意味詩
1.무의미시론
2. 무의미시의 구현양상
1) 서술적 이미지 중심
2) 음악적 呪文 중심
Ⅳ. 시사적의의
Ⅴ. 결론
Ⅰ. 서 론
시인 김춘수(1922~2004)
“존재의 시인”
“무의미의
시에서 언어는 단순히 관념이나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기능하는 도구성의 성격과 언어 그 자체의 미학적인 측면을 드러내고자 하는 자율적인 성격의 이중성을 지닌다. 1930년대 시인들에게 시 언어의 형식 문제는 중요한 문제였다. 임화는 문화어, 교양, 지성의 목표로서 시의 언어 문제를 제기한
영화의 언어
(1) 언어적 요소
영화는 영상이 중심이 되는 예술로서, 영화에 있어서 언어적요소는 부수적 역할만을 담당한다.
영화대사는 구어적 성격이 강하고 상징적 성격을 내포하고있다.
시각영상에 의해 분명해진 정보를 언어로 다시 설명하지 않는다.
제2의 창조 “번역”
외국영화를 우리나라 문
함형수론
I. 작가의 생애와 문학 활동
함형수(1916-1945)는 함경북도 경성에서 2남 1녀의 맏이로 태어났다. 경성고등보통학교 상급반 재학시절 민족독립운동에 가담하였다가 퇴학당하고 투옥된 후, 1935 중앙불교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여 서정주와 김동리를 알게 되어 문학에 입문하게 되었다. 1936년에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