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 시가든 현대시든 서술시는 우리 시의 한 전통 양식이고 우리 고전 시가의 출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술시는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고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다. 서술시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는 김동환의 <국경의 밤>과 신동엽의 <금강>이 서사와 서정의 장르 비평적 논쟁에서
서술시는 삶의 과정과 삶의 조건을 다루는 시로서, 문체를 기준으로 나뉘어진 분류의 하나이다. 서술시 안에서는 인간이 살아 행동하고 있다. 추상적인 제재를 다루는 여타 시와는 달리 감각적 이미지로 시를 진행시켜나가기 보다는 인간의 행위나 생생한 삶의 모습을 통해 시의 핵심적인 의미나 감정
문1)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북한주민보호법’이라 칭함), 난민법, 출입국관리법을 직접 읽어보고 위 ㉠이 해당 법률의 내용에 관하여 타당한 주장인지를, 다음 두 쟁점을 나누어 각각 논하시오. (내용 서술시 관련되는 법률조항들을 적시할 것)
(1) 북한주민보호법에
서술시는 삶의 과정과 삶의 조건을 다룬다.
narrative pome은 이야기를 노래한 것, 곧 이야기 시다. 서술시라 하면 우선 서사시를 떠올린다. 서사시는 서사민요와 함께 서술시의 대표적 장르이다. 서사는 서사문학의 전유물이 아니다. 서정시도 서사(narrative)의 형태를 취한다. 물론 서정시의 중요한 구성원
서술시의 개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목적의식기에 이르러 나타난 이 새로운 프로시의 약식은 아지프로를 목적으로 하는 개념적 서술시, 혹은 교술시라고 명명할 만한 것이었다. 이러한 명칭은 정보전달의 기능은 갖되 추상에서 구체로의 형상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개념적 또는 교술적 내용
개교회사 서술의 방법론
1. 들어가며
個교회는 한국 교회의 주체들로서, 個교회사 서술은 교회사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임은 분명하다. 個교회사 서술이 갖는 의의와 가치는 他발제에서 다루어지는 바, 本발제에서는 범위를 한정하여, 個교회사 서술시 고려해 보아야 할 방법론과 문제
Ⅲ. 백석 방언의 시적 기능
백석시는 소월시와 달리 방언의 사용이 다소 제한적인 양상을 띤다. 소월이 다양한 층위에서 기법상의 세련미를 보여주었음에 비해 백석은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대체로 백석의 방언사용은 체언 활용으로 집중되어 있다. 백석시가 이야기 중심의 서술시이기 때문에 지
서술시 등이 속한다. 그러나 시를 길이에 의해 구분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이며, 더구나 시의 길이를 가르는 명확한 기준이 또한 제시될 수 있을 것인지가 의문이다. 시는 단순히 양적인 차이에 의해서가 아니라 길이를 결정짓는 질적인 차이에 의해 구분되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lm이 길
서술시(narrative poem)가 이야기를 서술형식을 통하여 형상화한 시1)라고 했을 때 서술구조는 그 서술형식의 기본구조이며 이야기를 이루는 기본 단위가 될 수 있다. 시 <황일>에서는 이러한 서술구조의 양태가 시의 이야기성 여부에 기여되기보다는 서술 자체로서 하나의 기법적 측면에 관여한다는 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