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으로의 유입을 부추겼다고 볼 수 있다.
2) 가부장적 성문화
남성에게는 성적 자유를, 여성에게는 성적 통제와 억압을 가한다. 가부장적 성문화가 가지는 이중적인 성윤리의 모순은 남성의 성적 특권을 허용하는 제도와 사회관습으로서 매매춘제도, 축첩제도(첩을 두는 제도), 기녀제도, 남성의
성을 사고파는 행위 자체에 천착하는 종래의 보수적 관점에서 벗어나 이런 행위가 일어나는 구조와 여성의 인권이 고려되지 않는 다층적 구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성매매 현상의 복잡함과 여성 억압성을 부각하는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2. 성매매의 발생 및 구조적 요인
매춘이 어떻게 해서 사회
매매춘을 보면, 성을 제공한 대가로 금전을 받았는가 여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윤락행위 등 방지법」에 의하면 ‘윤락행위라 함은 불특정인을 상대로 하여 금품 기타 재산 상의 이익을 받거나 받을 것을 약속하고 성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한국여성개발원, 《성
여성만 하는 것이라는 성차별적 사회인식을 국가가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지촌 등 일부 특정지역을 설치함으로써 일정지역에서의 윤락행위와 기생관광 등 외국인 대상 매매춘은 관광산업이라는 미명하에 오히려 보호, 조장, 장려하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한다.
매매춘을 처벌하거
성 결여에 따른 과대추정, 여성의 다수업소 출입에 따르는 중복집계, 종사여성의 잦은 이동(turnover) 등의 다양한 교란요인이 가져오는 문제점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성산업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겸업형 성매매에 대하여 업소별 거래량과 종사여성수를 초점으로 하
Ⅰ. 서론
성매매된 여성들은 성산업에서 철저히 이용당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이 성산업에 유입된 이유는 그들 자신에게 있다기보다, 사회 구조적 모순과 잘못된 사회적 가치, 이미 존재해 있는 성산업 구조 때문이다. 많은 여성들이 한소리회를 찾아와 털어놓는 자신들의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었
매매춘을 알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 중에서 특히 다방과 단란주점 노래방등은 청소년이 쉽게 참여하여 성매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3) 사적 매매춘
특정하게 등록된 업소 등이 아닌 개인이 사적으로 인터넷이나 정보통신을 이용하여 윤락 및 그 알선
성매매여성들을 사회적 피해자로 보는 몆몆 여성운동가들의 홛동들이 보이지 않게 이루어 졌을 뿐 사회적 관심을 끌지 못햇었다 그러다가 2000년 9월 군산시 대명동에 있는 속칭 쉬파리 골목 에서 화재가 발생해 그 안에 있는 매춘여성이 쇠창살에 갇힌 채 그대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
성애가 '아우성'이라며 '성(性)'을 공개적으로 다루면서 이슈화시키고, 그 문제점 해결에 있어서 양성적인 문을 열었다는 점은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성과 관련된 문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성매매(性賣買)'이다. 이 성매매와 관련해 최근 부끄러운 신문기사가 하나 있었다. 그 기사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