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의 기원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기서 다루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명하다. 종교는 인간 사회에서나 인간 경험 속에 두루 있는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Ⅰ. 서론
모든 종교에는 공통된 일반적인 특징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의 일반적인 특징은 예수에게서 거부된다. 일반적으로 종교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주장하나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어디까지나 구체적 현실 속에 있으며 이 현실 속에서 모든 불의하고 불합리한 것을 개혁함으로써 확
1. 한국 개신교의 위기
지난 5월 말 통계청이 발표한 ‘2005년 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 개신교의 인구와 인구 비중이 모두 감소하였다. 이에 비해 천주교는 신도 인구는 물론 인구 비중도 급증하면서 무섭게 상승하고 있고, 불교 역시 인구가 약간 늘었다. 이에 개신교에서는 비상이 걸렸고 이와 관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소규모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토템과 애니미즘이 있다. 토템은 초자연적 힘을 지녔다고 믿는 동물이나 식물종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으로 간주된 사람들이
-들어가는 말
종교와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종교가 사회에 영향을 주어 사회 변동의 한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사회변동이 종교의 양상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사회변동에 따라 종교에 어떤 변화가 생겨나는 문제를 다루는 주제 가운데 가장 현저한 것이 세속화(世俗化: secul
Ⅰ. 사회문화적 배경
1. 삶의 세속화
르네상스 이후 전개된 세속화 경향은 사람들로 하여금 중세의 종교적 삶에서 현세적 인간의 삶에로 관심의 전환을 가져왔다. 현세적 삶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정치, 경제, 문화, 학문, 예술 등 각 삶의 영역들은 종교적인 틀로부터 벗어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보
<실학주의>
Ⅰ. 사회문화적 배경
1. 삶의 세속화
르네상스 이후 전개된 세속화 경향은 사람들로 하여금 중세의 종교적 삶에서 현세적 인간의 삶에로 관심의 전환을 가져왔다. 현세적 삶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정치, 경제, 문화, 학문, 예술 등 각 삶의 영역들은 종교적인 틀로부터 벗어나 독자성과 자
제 1 장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문제, 세속화된 종교
1880년 구스타브 플로벨이 죽었을 때 해학소설인 "부바르와 뻬뀌세"는 미완성인채로 남았다. 하지만 기본적인 윤곽은 분명히 드러나 있다. 소설전체를 통하여 빠르와 뻬뀌세는 이러한 사람들의 어려가지 견해를 신봉하게 되었고 마침내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