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세속화 역시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의 입장이 팽팽하지만 본 보고서는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을 전제로 하여 보고서를 전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에서 한국교회는 소위 ‘개독’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로부터 종교적 존경을 받기 보다는 질타와
들어가는 말
사회 변동에 따라 종교 또한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종교의 세속화 논쟁 속에 한국교회는 질타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이 여러 대중매체와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전해진다. 따라서 사회에 만연한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직시하고, 결국에는 사회의 요구에 부
강도 높은 공격을 통해 그러한 집합감정을 해소하려고 한다. 이렇듯 아동성범죄에 관한 한국사회의 담론을 고찰함으로써 사회가 이제껏 아동과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관념적 전제들이 어떻게 현실 속에서 발현되는지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게 다가온다.
교회의 역할을 살펴보겠다. 그 다음으로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복지 양식 중에서 그룹홈(공동생활 가정)을 「살레시오 나눔의 집」을 사례를 통해서 입소 청소년의 연령 분포와 현재 한국 사회 이혼율과 비교하면서 결손가정의 청소년들에 대한 문제를 진단하고자 한다.
I. 사회학
사회학적인 지식이 없는 내가 생각하기엔, 너무 커다란 사회집단에 종속되어 있는 개인은 사회 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지가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뒤 다시 생각해 보니 꼭 그런 것 같지만은 않았다. 왜냐하면 사회, 그 커다란 사회는 단일분자 격인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