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 민중시의 개관
모든 예술의 출발은 노동과 관계가 있다. 인간은 노동요를 부르며 노동의 효율을 기하였고 축제를 벌이며 사냥의 수확과 풍요를 기원하였다. 그러나 공동체 사회가 무너지고 개인중의 사회가 도래하면서 문학을 비롯한 모든 예술은 노동과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3) 시의 감상
① 작품 경향
1950년대의 우리 시단은 모더니즘의 물결과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의 조류로 크게 나뉘어 대립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역사와 현실의 진정한 문제를 피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시인이 일치하는 형국을 드러내었는데, 신동엽은 이런 풍조를 철저히 배격
Ⅲ. 시인 신동엽과 페미니즘 문학
1. 시인 신동엽신동엽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1959)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입선(가작)되면서 시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66년 시극 <그 입술에 파인 하늘>이 국립극장에서 상연됨. 시집 [아사녀](1963), 서사시 <금강(錦江)>(1967)
1960~1970 문학 동향
1.공동체 가치의 손상에 분노
->농촌 공동체의 붕괴와 가족 붕괴 양상 다룸
2.참여 문학의 활성화로 문학이 사회의 개혁이나 변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인식 생김
->리얼리즘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심
낡은 권위주의에 대한 도전
지식인의 각성
3. 시의
추구한 김수영과 신동엽의 참여시에서 찾았다.
② 1970년대: 1970년대는 산업화와 유신체제를 위시한 정치적 모순으로 사회가 경직화 된 시기였는데 김지하 신경림등 진보적 지식인 시인들은 경제적,정치적으로 소외된 노동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우리라는 공동의 장을 마련하였다.
1950년대를 연구할 때, 몇 가지 전제 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한국전쟁이 일어났다는 점, 둘째 폐허와 충격의 기반 위에 서 있는 실존적 상황이라는 점이 그것이다. 1910년대부터 1940년대 전반의 우리 문학을 이해하는 코드로써 일제강점기를 빼 놓을 수 없다면, 1950년대는 전쟁의 상처를 빼놓을 수 없다.
Ⅰ. 60년대 문학의 성격
1. 전쟁과 분단의 상처 극복 - 서사성의 회복
60년대는 시기적으로 한국전쟁과 분단을 경험한 50년대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60년대가 전쟁과 분단으로 인한 상처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에는 어려운 시기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60년대의 문학은 전쟁의 상처에 좌절
참여시(參與詩)인
1) 신동엽
충청남도 부여군 태생으로 단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젊은 시절 간디스토마와 폐결핵의 질병으로 고향에 낙향해 요양 하다가, 1960년 건강을 되찾아 서울에 있는 '교육평론사'에 취업, 성북구 동선동에 터를 잡았다. 그해《학생혁명시집》을 집필해, 4·19 혁명에
③ KBS ‘야행성’ - 신동엽, 윤종신, 길, 온유, 장항준
‘야행성’은 ‘밤’이라는 한정된 컨셉 아래 과장되거나 억지스러운 웃음이 아닌 소소한 감동과 선행을 찾아 나선다. ‘스타가 밥 먹여드립니다’라는 코너는 5MC가 늦은 밤까지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밤참을 선물하며 용기를 북돋운다. 또 ‘착
서정주의 ‘입맞춤’은 성에 취해드는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으며, 신동엽의 ‘여자의 삶’은 씨앗과 밭이라는 상징을 내세워 성을 표현하였다. 앞에서 살펴본 김수영과 고정희의 작품에 비해서 서정주와 신동엽의 시는 성을 더욱 시적으로 표현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라고 해서 항상 우회적